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6
1. 연구배경과 의의 16
2. 연구의 목적 18
3. 연구범위와 방법 19
II. 이론적 배경과 분석의 틀 20
1. 전문무용수 직업전환의 정의 20
1) 전문무용수의 개념 20
2) 직업전환의 개념 22
2. 전문무용수의 특성 23
1) 전문무용수 생애주기(life cycle) 23
① 오랜 학습과정 23
② 조기은퇴 가능성 24
2) 신체적인 한계 25
3) 보수수준과 고용불안정 26
4) 은퇴준비의 한계 27
5) 전문무용수를 위한 직업전환 모델 28
3. 이론적 연구 29
1) 전문무용수 직업전환에 관한 기존 연구 29
2) 전문무용수 직업전환에 대한 국내 관심도 증가 40
① 2007 전문무용수 실태조사 41
② 실태조사 시사점 45
4. 분석의 틀 46
1) 전문무용수의 직업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6
2) 전문무용수의 직업전환 지원 모델 47
III. 조사설계 및 분석결과 52
1. 조사설계 52
1) 조사목적 52
2) 조사대상 53
3) 조사항목체계 54
4) 조사진행 및 분석방법 54
2. 조사분석결과 57
1) 분석결과 57
① 인구학적 특성 57
② 직업에 대한 인식 61
③ 은퇴 요인 및 준비여부 74
④ 전문무용수 직업전환에 따른 애로사항 83
⑤ 전문무용수 사회참여 형태 87
⑥ 전문무용수 은퇴 후 정책적 지원요인 98
2) 분석결과의 시사점 110
IV. 전문무용수의 직업전환 활성화 방안 112
1. 전문무용수 직업전환 지원의 필요성 112
2. 전문무용수 직업전환을 위한 국내외 지원사례 113
1) 국내사례 113
① 재단법인 전문무용수지원센터 113
② 전문 예술강사 지원사업 117
2) 해외사례 120
① 영국 DCD(Dancers' Career Development) 122
② 미국 CTFD(Career Transition For Dancers) 123
③ 캐나다 DTRC(Dancer Transition Resource Centre) 124
④ 네덜란드 SOD(Stichting Omscholingsregeling Dansers) 125
⑤ 프랑스 국립무용센터(National Dance Centre) 126
⑥ 국제 전문무용수 직업전환 연합기구 IOTPD(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the Transition of Professional Dancers) 127
⑦ 해외사례 시사점 127
3. 전문무용수 직업전환 국내 사례 130
1) 무용교육, 경영 부분 직업전환 사례 : 박태희 130
2) 필라테스 교육 부분 직업전환 사례 : 윤숙향 132
3) 시사점 133
4. 전문무용수 직업전환 지원 방안 개발 134
1) 고려요인 134
① 전문무용수의 특성 134
② 직업전환 재교육 프로그램의 부재 134
③ 취업 정보 제공의 부족 136
④ 인맥 중심 네트워크의 한계 136
⑤ 일자리 수요의 부족 137
2) 직업전환 재교육 프로그램 지원 138
3) 무용수 개인 컨설팅 사업 추진 139
4) 취업 정보 제공 및 무용 인력 네트워크 구축 140
5) 문화예술교육 강사 및 프로그램 관리자 양성 141
V. 결론 143
1. 결론 143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146
참고문헌 148
Abstract 151
[부록] 전문무용수 설문지 154
[표 1] 전국 직업무용단 현황 (2006년 3월 현재) 21
[표 2] 전문무용수의 은퇴 나이-예측 및 실제 비교 24
[표 3] 은퇴 시점에서 문제시 되는 어려움-예측 및 실제 비교 25
[표 4] 전문무용수 고용형태 여부 26
[표 5] 전문무용수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제1,2순위) 26
[표 6] 역대무용수 은퇴이후 준비에 따른 수입 분포 (호주, 스위스, 미국) 31
[표 7] 나라별 역대무용수 은퇴이후 준비에 따른 수입 분포 31
[표 8] 나라별 전문무용수 수입 분포 32
[표 9] 캐나다 전문무용수 분포 33
[표 10] 캐나다 전문무용수 활동 장르(분야) 33
[표 11] 캐나다 전문무용수가 되기 위해 받은 총 교육 기간 33
[표 12] 캐나다 전문무용수 활동기간 33
[표 13] 호주 전문무용수 분포 34
[표 14] 호주 전문무용수 시간 활용도 34
[표 15] 호주 전문무용수 수입(2000-2001) 35
[표 16] 호주 전문무용수 대표적인 나이 분포 35
[표 17] 호주 전문무용수 예상 은퇴 나이와 실제 은퇴 나이 비교 36
[표 18] 호주 전문무용수 은퇴 요인 37
[표 19] 호주 전문무용수 직업전환을 인식하는 나이시기 37
[표 20] 호주 전문무용수 직업전환에 앞서 준비 정도 37
[표 21] 호주 전문무용수 직업전환에 필요한 지원요소 38
[표 22] 호주 전문무용수 희망 직업전환 분야 38
[표 23] 전문무용수의 은퇴시기(예상) 43
[표 24] 실제 전문무용수 은퇴 나이 43
[표 25] 은퇴 전보다 현재 일자리에서의 수입 증가 여부 44
[표 26] 수석무용수의 최종 희망 직종 49
[표 27] 솔리스트의 최종 희망 직종 50
[표 28] 군무진의 최종 희망 직종 51
[표 29] 전문무용수, 역대무용수 응답자 조사항목체계 56
[표 30] 응답자 특성별 분포 60
[표 31] 은퇴 후 역대무용수 직업분포 현황 63
[표 32] 전문무용수가 현재 무용분야에서 일하게 된 동기 64
[표 33] 역대무용수가 현 직업으로 직업전환하게 된 동기 65
[표 34] 전문무용수의 현재 직업 만족도 : 세분화 67
[표 35] 역대무용수의 현재 직업 만족도 : 세분화 68
[표 36] 전문무용수의 무용 관련된 외부활동 : 세부화 70
[표 37] 역대무용수의 무용 관련된 외부활동 : 세부화 70
[표 38] 전문무용수의 무용과 관련된 외부활동 동기 71
[표 39] 역대무용수의 무용과 관련된 외부활동 동기 71
[표 40] 전문무용수가 생각하는 은퇴 시기 : 세부화 76
[표 41] 역대무용수가 생각하는 은퇴 시기 : 세부화 76
[표 42] 역대무용수의 실제 은퇴 시기 : 세부화 76
[표 43] 전문무용수의 은퇴 요인 예상 및 실제요인 비교 77
[표 44] 전문무용수의 현재 은퇴 준비 여부 79
[표 45] 역대무용수의 은퇴 준비 여부 79
[표 46] 전문무용수의 현재 은퇴 준비 방법 : 세부화 81
[표 47] 역대무용수의 과거 은퇴 준비 방법 : 세부화 81
[표 48] 전문무용수, 무용 교육 분야로 직업 전환할 때 애로사항 83
[표 49] 문화예술분야로 직업전환 시 애로사항 84
[표 50] 역대무용수, 무용 교육 분야로 직업 전환할 때 애로사항 85
[표 51] 역대무용수, 은퇴 후 직업전환 시 애로사항 86
[표 52] 전문무용수, 은퇴 이후 희망 직업 선호도 89
[표 53] 역대무용수, 은퇴 이후 희망 직업 선호도 90
[표 54] 역대무용수, 희망직업과 실제직업의 일치도 91
[표 55] 전문무용수, 은퇴 이후 직업전환 시 고려요인 92
[표 56] 역대무용수, 은퇴 이후 직업전환 시 고려요인 92
[표 57] 전문무용수, 은퇴 이후 무용 관련 직업 선호도 93
[표 58] 역대무용수, 은퇴 이후 무용 관련 직업 선호도 93
[표 59] 전문무용수, 은퇴 이후 직업전환 시 무용교육프로그램의 활동수요 95
[표 60] 역대무용수, 은퇴 이후 직업전환 시 무용교육프로그램의 활동수요 95
[표 61] 전문무용수, 직업전환 재교육프로그램 선호도 97
[표 62] 역대무용수, 직업전환 재교육프로그램 선호도 97
[표 63] 전문무용수가 생각하는 전문무용수 은퇴 이후 지원해야할 정책적 요소 99
[표 64] 역대무용수가 생각하는 전문무용수 은퇴 이후 지원해야할 정책적 요소 99
[표 65] 역대무용수가 생각하는 현실일치도 100
[표 66] 전문무용수, 은퇴 이후 문화예술행사 참여의사 : 세부화 103
[표 67] 역대무용수, 은퇴 이후 문화예술행사 참여의사 : 세부화 103
[표 68] 역대무용수 문화예술행사 사회참여도 104
[표 69] 전문무용수의 무용강사풀 인지도 및 참여의사 106
[표 70] 역대무용수의 무용강사풀 인지도 및 참여의사 106
[표 71] 전문무용수의 문화교육프로그램 인지도 및 참여의사 107
[표 72] 역대무용수의 문화교육프로그램 인지도 및 참여의사 107
[표 73] 전문무용수의 문화교육프로그램 전문 강사를 위한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108
[표 74] 역대무용수의 문화교육프로그램 전문 강사를 위한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108
[표 75] 전문무용수의 지원센터 필요성 및 참여의사 109
[표 76] 역대무용수의 지원센터 필요성 및 참여의사 109
[표 77] 해외 전문무용수 지원센터 사례 120
[그림 1] 전문무용수의 생애주기 23
[그림 2] 전문무용수를 위한 직업전환 모델 28
[그림 3] 전문무용수 활동분야별 무용을 처음 접한 시기 41
[그림 4] 활동분야별 전문무용수가 되기 위해 교육 받은 총 교육기간 42
[그림 5] 전문무용수의 직업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지원모델 분석 46
[그림 6] 예술직군 내의 경력경험 구조 48
[그림 7] 역대무용수의 직업분포 현황 62
[그림 8] 전문무용수의 현재 직업 만족도 평균척도 67
[그림 9] 역대무용수의 현재 직업 만족도 68
[그림 10] 무용 관련된 외부활동 69
[그림 11] 전문무용수는 좋은 경제적 조건이라면 이직할 의향이 있다 73
[그림 12] 역대무용수는 좋은 경제적 조건이라면 이직할 의향이 있다 73
[그림 13] 전문무용수의 은퇴시기 예상 및 실제나이 비교 75
[그림 14] 전문무용수 시절 은퇴 준비 방법 : 세부화 81
[그림 15] 역대무용수에게 전문무용수 시절 경력이 도움이 되었다 82
[그림 16] 전문무용수 은퇴 이후 지원해야할 정책적 요소 99
[그림 17] 은퇴 이후 문화예술행사에 기회가 생기면 참가할 의사가 있다 102
[그림 18] 타 직종에 종사하고 있더라도 문화예술행사에 참가할 의사가 있다 102
[그림 19] 4개국의 은퇴시기 예상 및 실제 나이비교 112
[그림 20] 무용 예술강사 지원제를 통해 무용수업을 신청한 초, 중학교 118
[그림 21] 해외 전문무용수 직업전환 지원센터의 지원 방식 121
[그림 22] 전문무용수 은퇴 후 직업전환 지원 방식 142
[그림 23] 전문무용수 은퇴 후 직업전환 정책적 지원 방안 개발 지원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