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13
제2절 연구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방법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9
제1절 이론적 개념 19
1. 공연예술 19
1) 공연예술의 개념 19
2) 공연예술의 특성 23
3) 공연예술의 산업현황 26
2. 공연예술 웹사이트 31
제2절 웹 사용성(Accessibility) 34
1. 웹 사용성의 개념 34
2. 콘텐츠(Contents) 36
3. 네비게이션(Navigation) 39
4. 상호작용(Interaction) 41
제3절 선행연구 44
1. 공연예술 관련 선행연구 44
2. 웹 사용성의 선행연구 47
제3장 연구 방법 및 연구 설계 51
제1절 연구 모형 및 연구 문제 51
1. 연구 모형 51
2. 연구문제 52
제2절 조작적 정의 54
1. 공연예술 사이트 54
2. 콘텐츠 56
3. 네비게이션 57
4. 상호작용 57
5. 웹 사용성 만족도 58
제3절 표본설계 59
1. 모집단 59
2. 표본추출 59
3. 조사방법 60
제4절 설문지 구성 61
제5절 분석방법 62
제4장 조사 결과 분석 64
제1절 표본의 특성 64
제2절 가설 규명 68
제5장 결론 7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7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9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7
설문지 91
[표 2-1] 공연예술 개념 정의 22
[표 2-2] 2004년도 문화관광부 공연예술 예산 26
[표 2-3] 년도 별 공연건수 28
[표 2-4] 예술행사 관람률 29
[표 2-5] 연평균 예술 행사 관람횟수 30
[표 2-6] 공연예술 사이트의 웹사이트목적에 따른 기능 33
[표 2-7] 웹 사용성 요인 50
[표 3-1] 공연예술 사이트 55
[표 3-2] 콘텐츠 측정항목 56
[표 3-3] 네비게이션 측정항목 57
[표 3-4] 상호작용 측정항목 58
[표 3-5] 연구가설 및 분석방법 63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성격 64
[표 4-2] 인터넷 사용기간 66
[표 4-3] KMO와 Bartlett검정 68
[표 4-4] 회전된 성분행렬 69
[표 4-5] 신뢰도분석 결과 70
[표 4-6] 연구가설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71
[표 4-7] 가설 검증 결과 요약 71
[표 4-8] 웹 사용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74
[표 4-9] 공연예술 관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75
[그림 2-1] 2004년 문화산업 분야별 매출액 28
[그림 2-2] 2006년 공연단체 해외진출공연 공연 횟수 30
[그림 3-1] 연구모형 51
[그림 4-1] 하루 인터넷 이용시간 66
[그림 4-2] 공연관람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