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용어의 정의 12
1) 소규모 학교 13
2) 통 · 폐합학교 13
4.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소규모 학교의 개념과 기능 14
1) 소규모 학교의 특수성 14
2) 소인수 학급의 정의 17
3) 소규모 초등학교의 정의 18
2. 소규모 학교에 관한 찬반 논쟁 19
1) 소규모 학교 통 · 폐합의 찬성론 20
2) 소규모 학교 통 · 폐합의 반대론 27
3. 외국의 농어촌 소규모 학교 육성 정책 및 운영사례 38
1) 외국의 농어촌 소규모 학교 육성 정책 38
2) 소규모 학교의 잠재적 가치와 성공적 운영 사례 42
4. 소규모 학교 통 · 폐합 현황과 문제점 44
1) 소규모 학교 통 · 폐합 현황 44
2) 소규모 학교 통 · 폐합 정책의 문제점 47
(1) 교육인적자원부의 통 · 폐합 정책의 관점 47
(2) 통 · 폐합의 논리 49
(3) 현행 소규모 학교 통 · 폐합 정책의 문제점 51
Ⅲ. 연구 방법 56
1. 연구의 대상 및 자료수집 56
2. 조사도구의 내용 및 신뢰도와 타당도 56
1) 조사도구의 내용 56
2)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58
3. 자료 분석 61
Ⅳ. 조사 결과 및 분석 62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2
2. 소규모 통 · 폐합 학교에 대한 학교구성원 만족도 분석 64
1) 교사 64
2) 학부모 77
Ⅴ. 결론 및 제언 86
1. 결론 86
2. 제언 87
참고문헌 90
Abstract 93
〈부록〉 질문지 96
〈표1〉 소규모학교 현황 및 연도별 학교수 45
〈표2〉 충청남도교육청의 통 · 폐합 추진 현황 (1982년~2007년) 45
〈표3〉 예산교육청의 통 · 폐합 추진 현황 (1982년~2007년) 46
〈표4〉 충청남도교육청의 통.폐합 추진 계획 (2008년~2009년) 47
〈표5〉 설문지의 구성(교사용) 57
〈표6〉 설문지의 구성(학부모용) 58
〈표7〉 항목 총계 통계량 및 신뢰도 통계량(교사용) 59
〈표8〉 항목 총계 통계량 및 신뢰도 통계량(학부모용) 60
〈표9〉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63
〈표10〉 교사 분석 64
〈표11〉 성질집단별 교육과정운영 65
〈표12〉 직위집단별 교육과정운영 65
〈표13〉 교직경력집단별 교육과정운영 66
〈표14〉 근무기간 집단별 교육과정운영 66
〈표15〉 성별집단별 운영효과 67
〈표16〉 직위집단별 운영효과 68
〈표17〉 교직경력집단별 운영효과 68
〈표18〉 근무기간 집단별 운영효과 69
〈표19〉 성별집단별 장학활동 70
〈표20〉 직위집단별 장학활동 70
〈표21〉 교직경력집단별 장학활동 71
〈표22〉 근무기간 집단별 장학활동 71
〈표23〉 성별집단별 예산/시설활용 72
〈표24〉 직위집단별 예산/시설활용 73
〈표25〉 교직경력집단별 예산/시설활용 73
〈표26〉 근무기간 집단별 예산/시설활용 74
〈표27〉 성별집단별 지역사회관계 75
〈표28〉 직위집단별 지역사회관계 75
〈표29〉 교직경력집단별 지역사회관계 76
〈표30〉 근무기간 집단별 지역사회관계 76
〈표31〉 학부모 분석 77
〈표32〉 성별집단별 교육과정운영 78
〈표33〉 연령집단별 교육과정운영 78
〈표34〉 거주기간 집단별 교육과정운영 79
〈표35〉 성별집단별 운영효과 80
〈표36〉 연령집단별 운영효과 80
〈표37〉 거주기간 집단별 운영효과 81
〈표38〉 성별집단별 예산/시설활용 82
〈표39〉 연령집단별 예산/시설활용 82
〈표40〉 거주기간 집단별 예산/시설활용 83
〈표41〉 성별집단별 지역사회관계 84
〈표42〉 연령집단별 지역사회관계 84
〈표43〉 거주기간 집단별 지역사회관계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