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농촌지역 중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태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농촌지역 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설문지를 통한 실태조사를 병행하였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관련 기존의 선행연구를 통하여 자원봉사활동 개념과 의의, 중학생 자원봉사 활동 체계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고찰하였다. 또한 실태조사는 사전에 실시한 설문지를 통하여 충남 아산지역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에 의해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다.
자원봉사활동에는 부모님이 시켜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 학생이 가장 많았으며, 봉사활동의 프로그램이 다양하지 못한 것이 농촌지역 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은 자원봉사활동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이 부족하며, 자원봉사활동의 사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높게 인지하고 있었으며, 봉사할 장소나 참여방법을 쉽게 찾을 수 없어 자원봉사활동이 어렵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은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이었으나 자원봉사활동이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견하는 계와 직업이나 진로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그다지 긍정적으로 인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볼 때, 농촌지역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이 강제적이고 의무적인 봉사활동이 아닌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자원봉사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 동아리와 같은 조직이 활성화되어야 하며, 봉사활동 동아리에 대한 학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농촌지역 학생들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이므로, 지역실정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학교에서는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정보제공 및 자료를 확보해야 해야 하며, 농촌지역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학교와 관련기관의 인식 변화와 적극적인 협조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