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목적 11
3. 용어의 정의 12
4.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의의 13
1)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13
2) 자원봉사활동의 의의 15
3) 자원봉사활동의 기대효과 18
2. 중학생 자원봉사활동 체계 및 관련 요인 20
1) 중학생 자원봉사활동 체계 20
2) 자원봉사활동 관련 요인 23
3. 선행연구 고찰 26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조사도구 31
3. 자료분석 31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3
1. 자원봉사활동의 참여목적 33
1) 남을 돕고 싶어서 참여 33
2) 자기발전을 위한 지식과 경험을 위해 참여 34
3) 학교에서 강제적으로 시켜서 참여 36
4) 여가를 활용하기 위하여 참여 37
5) 부모님이 시켜서 참여 38
6)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 위하여 참여 40
7) 종교활동을 열심히 하기 위하여 참여 41
2.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 43
1) 기술과 지식 부족 43
2) 학교의 지원 부족 44
3) 봉사활동을 할 장소와 참여방법의 어려움 45
4) 시간 과다 투자 47
5) 봉사활동 프로그램의 다양성 부족 48
6) 봉사활동의 동기나 흥미 상실 49
7)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부족 50
8) 상급학교 진학 수단으로 전략될 우려 51
9) 봉사대상 기관의 수용태세 미흡 53
3.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태도 54
1)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이해 증진 54
2) 사회문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됨 56
3) 직업이나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됨 57
4) 잠재능력을 발견하는 계기가 됨 59
5) 새로운 경험과 기술을 배우는 기회가 됨 60
6) 삶을 보다 의미있게 만드는 계기가 됨 61
7)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태도 63
4.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64
1) 자원봉사활동을 성적에 적극 반영 64
2)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66
3) 교육과정에 자원봉사활동 내용 포함 67
4) 자원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 표창 69
5) 학교에 자원봉사활동 전문 지도교사 배치 70
6) 자원봉사자의 자질 향상과 능력 배양을 위한 사전교육 필요성 71
7) 봉사활동 기관 또는 시설의 이해나 협조 73
8) 학교의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정보제공 및 자료 확보 74
V. 결론 및 제언 76
1. 결론 76
2. 제언 78
ABSTRACT 80
참고문헌 82
설문지 85
〈표 Ⅱ-1〉 학생봉사활동 영역 22
〈표 Ⅲ-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표 Ⅲ-2〉 설문지 문항 구성 현황과 신뢰도 31
〈표 Ⅳ-1〉 남을 돕고 싶어서 참여 33
〈표 Ⅳ-2〉 자기발전을 위한 지식과 경험을 위해 참여 35
〈표 Ⅳ-3〉 학교에서 강제적으로 시켜서 참여 36
〈표 Ⅳ-4〉 여가를 활용하기 위하여 참여 38
〈표 Ⅳ-5〉 부모님이 시켜서 참여 39
〈표 Ⅳ-6〉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 위하여 참여 40
〈표 Ⅳ-7〉 종교활동을 열심히 하기 위하여 참여 42
〈표 Ⅳ-8〉 기술과 지식 부족 43
〈표 Ⅳ-9〉 학교의 지원 부족 45
〈표 Ⅳ-10〉 봉사활동을 할 장소와 참여방법의 어려움 46
〈표 Ⅳ-11〉 시간 과다 투자 47
〈표 Ⅳ-12〉 봉사활동 프로그램의 다양성 부족 49
〈표 Ⅳ-13〉 봉사활동의 동기나 흥미 상실 50
〈표 Ⅳ-14〉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부족 51
〈표 Ⅳ-15〉 상급학교 진학 수단으로 전략될 우려 52
〈표 Ⅳ-16〉 봉사대상 기관의 수용태세 미흡 54
〈표 Ⅳ-17〉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이해 증진 55
〈표 Ⅳ-18〉 사회문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됨 56
〈표 Ⅳ-19〉 직업이나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됨 58
〈표 Ⅳ-20〉 잠재능력을 발견하는 계기가 됨 59
〈표 Ⅳ-21〉 새로운 경험과 기술을 배우는 기회가 됨 61
〈표 Ⅳ-22〉 삶을 보다 의미 있게 만드는 계기가 됨 62
〈표 Ⅳ-23〉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태도 64
〈표 Ⅳ-24〉 자원봉사활동을 성적에 적극 반영 65
〈표 Ⅳ-25〉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66
〈표 Ⅳ-26〉 교육과정에 자원봉사활동 내용 포함 68
〈표 Ⅳ-27〉 자원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 표창 69
〈표 Ⅳ-28〉 학교에 자원봉사활동 전문 지도교사 배치 71
〈표 Ⅳ-29〉 자원봉사자의 자질 향상과 능력 배양을 위한 사전교육 필요성 72
〈표 Ⅳ-30〉 봉사활동 기관 또는 시설의 이해나 협조 73
〈표 Ⅳ-31〉 학교의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정보제공 및 자료 확보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