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문제 및 방법 10
제2장 디지털화에 따른 음악산업의 변화 12
제1절 음반산업의 구조와 특징 12
제2절 음반산업 현황 및 시장변화 13
제3장 디지털 음악시장의 출현 18
제1절 디지털 음악시장의 특징 18
제2절 디지털 음악시장의 현황 21
제3절 디지털 음악시장의 서비스형태 26
1. 인터넷 음악서비스 26
(1) 스트리밍 서비스(Streaming Service) 27
(2) 다운로드 서비스(Download Service) 27
(3) P2P서비스 (Peer to Peer Service) 28
(4) 웹하드 서비스 (Webhard Service) 28
2. 모바일 음악서비스 29
(1) 벨소리(Ringtone) 29
(2) 통화연결음 (Ring-back tone) 30
(3) 전곡 다운로드(Full-track Download) 30
3. 전용 플레이어 서비스 34
제4절 디지털 음악시장의 문제점과 정책적 과제 36
1. 디지털 음악시장의 주요 변화 36
2. 디지털 음악시장의 문제점 42
(1) 복제문제 42
(2) 분배문제 46
제4장 DRM 적용 음악서비스의 등장과 현황 48
제1절 DRM의 정의 48
제2절 DRM의 형태 49
제3절 DRM 관련 법안 50
1. 저작권법 51
2. 컴퓨터프로그램 보호법 53
3. 온라인 디지털콘텐츠 산업발전법 53
4.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조약 54
5. 미국 DMCA(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 Digital Millenium Copyright Act) 55
6. EU 저작권 56
7. DRM 적용 음악서비스의 침해관련 법안 56
제4절 DRM 적용 음악서비스의 현황 57
제5장 DRM 적용 음악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61
제1절 DRM 적용 음악서비스의 문제점 61
제2절 국내 사례 연구 - SKT 63
1. 서비스 개요 63
2. 문제점 65
제2절 해외 사례 연구 - 애플 67
1. 서비스 개요 67
2. 문제점 71
제3절 개선 방향 74
1. 호환성 74
2. 합리성 75
제6장 결론 77
제1절 연구의 결과 77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77
참고문헌 81
Abstract 86
〈표1〉 국내 및 세계 음반시장 규모 13
〈표2〉 장르별 음반 판매 현황 14
〈표3〉 매체별 생산 현황 15
〈표4〉 연간 국내 음반 생산량 및 매출액 15
〈표5〉 국내 음반 판매량 추이 16
〈표6〉 국내 음반제작사 / 소매상 현황 16
〈표7〉 세계 디지털 음악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2004~2009) 23
〈표8〉 국내 디지털 음악서비스 유형별 시장규모 24
〈표9〉 음악 감상 방법 25
〈표10〉 월평균 음악 CD 구입 개수 25
〈표11〉 유료 음악 사이트 가입여부 25
〈표12〉 유료로 가입한 음악 사이트 종류 26
〈표13〉 음악 사이트 일일 이용 시간 26
〈표14〉 온라인 음악산업의 대표적인 BM 32
〈표15〉 인터넷, 휴대폰 음원서비스 유형별 요금현황 33
〈표16〉 국내 MP3 플레이어 생산-내수 추이 34
〈표17〉 디지털 음악서비스 업체별 BM현황 39
〈표18〉 디지털 음악서비스 관련 주요 일지 40
〈표19〉 불법음반 단속 실적 43
〈표20〉 2005년 국내 온라인 불법복제 시장규모 44
〈표21〉 음악시장의 불법복제 및 유통 현황 44
〈표22〉 온라인음악 시장의 불법복제 및 유통 현황 44
〈표23〉 콘텐츠 공급자와 이동통신사의 국가별 수익분배율:콘텐츠 46
〈표24〉 DRM시장 규모 전망 60
〈표25〉 이통사계열 사이트 음악서비스 및 가격 정책 65
〈표26〉 세계 디지털 음악 플레이어 시장 점유율 현황 (2006) 69
〈표27〉 국내 MP3 플레이어 점유율 현황(2007년 3월 기준) 69
〈표28〉 해외 주요 온라인 음악사이트 서비스 현황 비교 70
〈그림1〉 국내 음악산업의 구조 20
〈그림2〉 국내 온라인 음악산업의 구조 22
〈그림3〉 미국 온라인 디지털 음악 판매량 23
〈그림4〉 국내 온라인 음악서비스 월간 방문자수 추이 (기간 2006.4~2007.3) 24
〈그림5〉 MP3폰과 Digital Audio Player 판매대수 규모전망 35
〈그림6〉 국내 MP3P 시장규모 35
〈그림7〉 프로그램이나 콘텐츠 다운로드 경로 45
〈그림8〉 P2P를 통해 다운로드한 콘텐츠 45
〈그림9〉 온라인 음악저작권 징수체계 47
〈그림10〉 DRM의 기능적 범위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