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Ⅰ.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방법 및 구성 13
Ⅱ. 광고표현의 이론적 고찰 14
1. 광고매체와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14
(1) 인쇄 광고매체의 요소 14
(2)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18
2. DM의 개념 19
(1) DM의 특성 20
(2) DM의 장단점 23
3. DM의 종류와 광고디자인 24
(1) DM의 종류 25
(2) DM 디자인의 형태 27
4. DM의 국내외 활용 29
(1) 국내 광고 시장 29
(2) 해외 광고 시장 31
Ⅲ. DM의 조형적 접근 35
1. DM에 표현된 시각이미지의 의의 35
2. 조형적 표현요소의 종류 38
(1) 시각적 요소 39
(2) 조형적 요소 42
3. DM의 인지과학적 표현 52
(1) 대칭과 비대칭 53
(2) 이미지와 문자의 배치 53
Ⅳ. 광고표현의 사례연구 및 분석 56
1. 금융기관 DM의 사례연구 56
(1) DM의 시리즈별 분석 56
(2) DM의 디자인적 요소에 의한 분석 65
(3) DM의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사례 분석 68
2. DM에 있어서 시각이미지의 효과와 의의 70
Ⅴ. 결론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7
감사의 글 79
〈표1〉 주요 4대 광고매체와 비교한 DM의 특성 ○ 낮음 ◑ 보통 ● 높음 ★ 매우높음 22
〈표2〉 국내 매체별 광고 30
〈표3〉 국내 매체별 광고비 추이 30
〈표4〉 4매체 기준 상위5대 광고업종 31
〈표5〉 미국 내 매체별 광고비 32
〈표6〉 세계 4대 광고그룹의 미국 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비중 33
〈표7〉 DM 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 37
〈표8〉 뇌구조에 따른 기능 비교 55
〈표9〉 국민은행 DM 분석 58
〈표10〉 농협 DM 분석 59
〈표11〉 시티은행 DM 분석 60
〈표12〉 신한은행 DM 분석 62
〈표13〉 외환은행 DM 분석 63
〈표14〉 SC제일은행 DM 분석 64
〈표15〉 하나은행 DM 분석 65
〈그림1-1〉 대칭차기비교광고 53
〈그림1-2〉 비대칭차기비교광고 53
〈그림2-1〉 좌측일러스트레이션비교광고 54
〈그림2-2〉 우측일러스트레이션비교광고 54
〈그림3〉 인지과학적 뇌구조 55
〈그림4〉 국민은행 DM 57
〈그림5〉 농협 DM 58
〈그림6〉 시티은행 DM 59
〈그림7〉 신한은행 DM 61
〈그림8〉 외환은행 DM 62
〈그림9〉 SC제일은행 DM 63
〈그림10〉 하나은행 DM 64
〈그림11〉 점적 표현에 의한 DM의 사례 66
〈그림12〉 선적 표현에 의한 DM의 사례 66
〈그림13〉 면적 표현에 의한 DM의 사례 67
〈그림14〉 일러스트레이션에 의한 DM의 사례 68
〈그림15〉 캐릭터를 활용한 DM의 사례 69
〈그림16〉 사진을 활용한 DM의 사례 69
〈그림17〉 광고모델을 중심으로 한 DM의 사례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