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산업은 전시회가 가지는 중요성과 관련 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높아짐에 따라 우리나라도 정부차원에서 국내전시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여러 정책들을 진행하고 있다.
전부에서는 전시산업육성을 위해 전시산업의 하드웨어적인 측면인 전시장 건립에 대한 지원과 소프트웨어적인 전시회 육성자금 지원, 전시전문단체 결성, 국내전시회의 대형화· 국제화유도, 전문 인력양성, 국제협력 활성화 등을 위한 정책을 계획하고, 추진하고 있다. 전시회가 무역거래 및 정보비용을 최소화하고, 신상품을 소개하며, 동종 및 관련업계 최신정보를 습득에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무역거래 인프라로 인식되고 있다.
전시산업의 세계적 추세는 글로벌화와 더불어 전시회의 국가 간 경쟁이 증대되고 있다. 전시 선진국에서의 전시회는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고도의 기법을 통해 홍보와 마케팅이 집약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세계적인 메이저 전시 주최자들은 다국적 기업화되어 있으며, 산업별, 업종별, 지역별,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 전시시장에 매우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1990년대 이후 전시산업의 세계적인 추세는 전시장 규모의 확대, 전시회 횟수의 증대, 전시면적 확대, 참가업체 수 확대를 통해 전시회가 대형화 국제화, 전문화 되고 있다. 이러한 전시산업의 중요성과 세계적인 추세 속에서 우리나라의 전시산업 현황과 내용을 분석하고 전시산업 인력양성방안을 제시하려한다. 또한 전시장을 중심으로 하는 전시산업의 육성발전은 국가경쟁력차원에서는 무역 인프라 확충에 기여하고, 전시기획사 등 전시회 개최와 관련된 기업들에는 고부가가치의 서비스산업으로 발전한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있다. 전시산업의 세계적 추세는 국제화, 대형화, 전문화되고 있고, 무역촉진의 유력한 수단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 같은 이유는 전시사업이 갖는 경제적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또한 전시산업의 세계적인 추세는 전시장규모 확대, 전시면적확대, 전시 업체 수 확대를 통한 대형화 및 개최 도시의 확산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제를 무리 없이 이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전문화된 전시인력의 인력의 확보이다. 국내에 아직 전문화된 교육기관이 전무한 상황에서 정부차원에서의 전시산업의 육성· 발전 계획이나 전시기업들의 노력은 허사가 되거나 경쟁력 있는 투자가 되지 못한다.
과학문화산업 강화를 위한 전시인력양성의 중요성과 프로그램 도입 및 프로그램 개발 방안, 전시인력의 효율적인 관리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