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Ⅰ. 서론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 목적 10
3. 연구 방법 11
Ⅱ. 지식정보사회의 전시산업 변화 12
1. 전시산업의 개념 12
2. 전시산업의 기능과 역할 14
3. 뉴테크놀로지시대의 전시산업 변화 15
(1) 미국의 전시산업 18
(2) 독일의 전시산업 20
(3) 일본의 전시산업 24
Ⅲ. 인력양성 프로젝트와 실제 28
1. 인력양성 프로젝트 28
(1) 국제 경쟁력 있는 핵심인재 양성 30
(2) 전국민의 평생학습능력 향상 37
(3) 사회통합 및 교육·문화·복지 증진 43
(4) 인적자원개발 인프라 확충 49
2.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실례 53
(1) 국내 53
(2) 국외 58
Ⅳ. 전시산업 인력양성 프로그램 77
1. 해외의 전문인력양성 프로그램 77
(1) 미국 전시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77
(2) 독일 81
(3) 영국 82
(4) 이탈리아 83
(5) 싱가포르 83
(6) 중국 83
(7) 대만 84
(8) 홍콩 84
2. 국내의 전문인력양성 프로그램 84
Ⅴ. 결론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1
Table 2-1. 지역별·주요 국가별 전시회 개최 횟수(2002년) 16
Table 2-2. 세계주요국가별 전시회 개최규모(2002) 17
Table 2-3. 1998-02년 기간 중 독일 국제무역전시회의 변화 22
Table 2-4. 독일 전시산업의 강점 24
Table 2-5. 일본의 주요전시장 현황 25
Table 2-6. 일본의 전시산업의 시장 규모 26
Table 2-7. 일본의 전시회 개최건수, 참가업체 및 참관객 수 27
Table 3-1. 제2차 NHRD 기본계획(‘06∼10’) 정책영역 및 과제 30
Table 3-2.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체제 연도별 성과지표 50
Table 3-3. 공통 강의과목8개 항목 57
Table 3-4. 파리 1대학 MST 준비과정 1년 61
Table 3-5. 파리 2대학 MST 준비과정 2년 61
Table 3-6. 파리 1대학 MST(과학기술석사) 1년 61
Table 3-7. 레스터 대학 박물관학 MA 과정 공통적인 7 기본 모듈 64
Table 3-8. 뉴캐슬대학 박물관 MA과정 8개의 기본 모듈 67
Table 3-9. 뉴캐슬 대학 박물관학 MA과정 전문분야 모듈 68
Table 3-10. 필기시험과 면접시험 72
Table 3-11. 예술품복원가연수원(IFROA)의 예술품 복원가 교육 73
Table 3-12 국립 문화재 연수협회가 제시한 다양한 박물관, 미술관, 문화재 관련직의 예 75
Table 3-13. 과정 목록 75
Table 3-14. 과정 목록CHNTO제공 NBQ/SVQ과정 76
Table 3-15. IAEM-CEM(Cenrtified in Exibition Manafement)주요 교육 내용 78
Table 3-16. TESA-CEM(Cenrtified in Exibition Manafement) 주요 교육 내용 79
Table 3-17. Certified trade show marketer(CTSM) 자격증 프로그램 80
Table 3-18. 라벤스브르크 전문대학 교육내용 81
Table 3-19. AEO 운영 프로그램의 예(자세한 내용은 www.aeo.org.uk 참조) 82
Table 3-20. 영국의 주요 전시 주최자 82
Table 3-21.싱가포르 전시컨벤션 협회교육 83
Table 3-22. 전시전공학위를 수여하는 교육기관-1 85
Table 3-23. 전시전공학위를 수여하는 교육기관-2 86
Photo.2-1. 미국 시카고 멕코믹 전시장 19
Photo.2-2. 독일 하노버 메세전시장 22
Photo.2-3. 일본국제전시장 Big Sight 25
Photo.3-1. 한국국제전시장 킨텍스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