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이성적 동물이자 감성적인 동물이다. 과거 산업사회의 경우, 제품에 대한 마케팅은 주로 소비자의 이성적인 측면에 초점이 맞춰졌으나 현 시대는 소비자의 감성적인 측면에 초점이 맞춰진 감성 마케팅 시대이다.
이러한 감성마케팅은 최근 출판업계에서도 마케팅 수단으로서 이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감성마케팅의 표현수단으로 캘리그래피(Calligraphy)가 등장하게 된 것도 이 때문이다.
표지 디자인에서 캘리그래피의 사용은 상당히 오랜 기간 선명하게 각인되어 독자의 머릿속에 남게 된다.
이러한 캘리그래피는 한글의 미학적 기능을 상승시키고 그 활용범위를 확대하는데 큰 기여를 했으며, 우리의 미적 정서에 부합되는 형태로 한국적 디자인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해냈다.
이에 본 논문은 캘리그래피 표현을 활용한 단행본 표지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표현방법과 조형성을 분석하고, 실제 적용사례를 분석하여 캘리그래피의 보다 효과적인 사용과 표지디자인에서 새로운 표현영역으로서 캘리그래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캘리그래피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해 점차 그 표현 영역이 확대된 캘리그래피가 표지디자인에서 뿐만 아니라 시각적 차원에서 캘리그래피를 이용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데 작은 기초가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