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의 전압을 380[VDC]로 승압하기 위한 새로운 절연형 DC-DC 컨버터와 단상 220[VCD]로 변환하기 위한 LC필터를 가진 PWM 인버터로 구성된 연료전지용 전력변환장치를 제시하였다. 특히, 시도한 연료전지 시스템용 고효율 DC-DC 컨버터는 위상천이 PWM제어법을 이용하여 부분 공진에 의한 ZVS를 실현하였으며, 일정 스위칭 주파수화 및 스위치의 스위칭 손실, 피크전압과 전류를 저감시켰다. 그리고, 정류회로에 2개의 인덕터를 첨가하여 리플성분이 저감된 직류 전압과 전류를 부하측에 안정하게 공급할수 있었다. 시도한 새로운 배전류 정류 방식을 이용한 연료전지 시스템용 고효율 DC-DC 컨버터는 기존의 88.3[%]비해 최대 효율 92[%]를 달성하므로써 3.7[%]상승하였다. 그리고 연료전지와 유사한 출력 특성을 갖는 연료전지 시뮬레이터를 구현하였으며, 적절한 데드타임을 제어하여 고주파 변압기의 여자 전류의 피크값과 고주파 변압기 1차측 전류가 일치하는 부분에서 소프트 스위칭을 실현시켰다. 끝으로, TMS320C31 보드와 EPLD를 이용한 PWM 스위칭 기법에 의해 동작하는 단상 인버터를 설계, 제작하여 가정용 교류전압 공급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