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Ⅱ. 이론적 배경 14
2.1. 여성 소비자와 광고 14
2.1.1. 여성 소비자의 소비 행태 14
2.1.2. 여성 소비자와 광고 16
2.2. 바르트의 신화론(Mythologies) 17
2.2.1. 신화론(Mythologies) 17
2.2.2. 기호학과 신화 18
2.3. 기억 이론 20
2.3.1. 기억에 관한 기본 개념 20
2.3.2. 점화효과(Priming Effect) 23
2.3.3. 단어 및 언어와 관련된 점화효과의 선행 연구 26
2.3.4. 미디어와 관련된 점화효과의 선행 연구 27
2.4. 가설 설정 30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32
3.1. 분석 대상 32
3.2. 실험 영상과 간섭 영상 제작 및 설문지 구성 33
3.2.1. 실험 영상 제작 33
3.2.2. 간섭 영상 제작 38
3.2.3. 설문지 구성 42
3.3. 실험 설계 및 절차 44
3.3.1. 실험 설계 44
3.3.2. 실험 대상자 선정 44
3.3.3. 실험 절차 45
Ⅳ. 가설검증 및 논의 47
4.1. 피실험자의 일반적 특성 47
4.2. 광고와 제품에 관한 피실험자의 일반적 특성 48
4.2.1. 광고 시청 전의 일반적 특성 48
4.2.2. 광고 시청 후의 일반적 특성 50
4.3. 가설검증 51
4.4. 결과 및 검토 61
Ⅴ. 결론 63
5.1. 결론 63
5.2. 연구의 한계점 65
참고문헌 67
ABSTRACT 70
부록 72
〈표 1〉 Tulving과 Squire의 기억체계 분류 틀 22
〈표 2〉 참이슬 Fresh 광고의 의미화 과정 35
〈표 3〉 설문지의 구성 42
〈표 4〉 실험 방법 46
〈표 5〉 피실험자의 일반적 특성 47
〈표 6〉 피실험자의 광고 시청 전 일반적 특성 48
〈표 7〉 피실험자의 광고 시청 후 일반적 특성 50
〈표 8〉 가설 1에 대한 검증-1 52
〈표 9〉 가설 1에 대한 검증-2 53
〈표 10〉 가설 1에 대한 검증-3 54
〈표 11〉 가설 2에 대한 검증-1 55
〈표 12〉 가설 2에 대한 검증-2 56
〈표 13〉 가설 2에 대한 검증-3 57
〈표 14〉 가설 3에 대한 검증-1 58
〈표 15〉 가설 3에 대한 검증-2 59
〈표 16〉 가설 4에 대한 검증 60
〈그림 1〉 소쉬르의 기호 정의 19
〈그림 2〉 롤랑 바르트의 신화 기호 체계 20
〈그림 3〉 쥐-사람 시범 24
〈그림 4〉 실험 영상 37
〈그림 5〉 간섭 영상1 40
〈그림 6〉 간섭 영상2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