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등의 멀티미디어의 발달과 더불어 인터넷의 발전은, 여러 분야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하여 교육하고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넓히고 있으며 아울러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e-Learning시스템들이 다양하게 교육 매체로 개발되어지고 있다.
현재는,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 체제가 e-Learning에서 u-Learning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시·공간적인 제약 없이 학습자의 요구와 편의에 맞춘 유비쿼터스(Ubigutious) 시대에 알맞는 최적의 사이버 학습 환경이 제공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하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 20년전에는 귀금속분야에서 컴퓨터를 활용하여 교육을 한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러나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귀금속 분야에서도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으며, 대부분의 정보와 교육이 그러하듯이 귀금속 분야에서도 현재는 미비할지라도 많은 정보와 교육이 컴퓨터나 인터넷을 활용하여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실무분야에서도 귀금속 디자인 분야는 컴퓨터를 활용한 Jewelry CAD/CAM을 활용하여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것은 수공에 의한 재래적 작업에 비하여 그 비중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없어서는 안될 한 부분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또한 컴퓨터가 갖는 여러 이점들이 계속해서 귀금속분야에 접목될 것이다.
이러한 배경으로 본 논문은 귀금속 교육에 있어서 e-Learning활용을 통한 효과적인 콘텐츠 설계 및 구현 과정을 연구하고자 한다. 그러나 현재 귀금속 교육에 있어서는 개발 및 연구되어진 시스템이 전무한 상태이므로 WBI(웹 기반 수업)을 기반으로 Jewelry CAD/CAM 디자인 교육의 측면에서 e-Learning 활용을 통한 효과적인 콘텐츠 설계 및 구현 과정을
1. e-Learning교육의 특징, 2. 시스템 개발 절차모형을 기초로 귀금속 교육에 필요한 프로그램 연구, 3. 설문조사를 통해 귀금속 e-Learning교육의 타당성, 4.귀금속e-Learning(Jewelry CAD/CAM)시범강좌의 개설을 통해 시스템 설계와 운영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아울러 콘텐츠 개발한 것을 토대로 귀금속 e-Learning교육의 Jewelry CAD/CAM분야에 있어서 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