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배경 및 목적 9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0
II. 이론적 배경 11
1. e-Learning의 개념과 특징 11
1) e-Learning의 개념 11
2) WBI의 설계 요소 13
2. WBI 시스템 개발 절차 모형 14
3. u-Learning의 개념 및 현황분석 16
1) 유비쿼터스의 개요 16
2) e-Learning, m-Learning, u-Learning의 비교 19
III. 귀금속e-Learning 학습용 웹사이트 개발 21
1. 학습용 웹사이트 개발 21
1) 필수 구현 도구 21
2) 귀금속CAD 교육 프로그램 26
2. 전체 흐름도 28
IV. 연구 과정 및 검증 29
1. 시스템 개발 환경 29
1) 개발 기간 : 2006. 05. 01 ~2006. 12 29
2) 개발 참여자 : 본 연구자, 지도교수님 29
2. e-Learning을 위한 설문 조사 환경 29
1) 설문기간 29
2) 설문대상 29
3) 인원수 29
4) 설문지 29
5) 기초설문 조사 결과 29
3. Jewelry CAD/CAM 디자인 분야의 e-Learning 개발과정과 학습 내용 분석 33
1) 개발과정 33
2) 학습 대상 및 교과목 내용 33
4. e-Learning의 화면 설명 35
1) 강의소개(화면구성) 35
2) 강의 듣기 37
3) 질의응답 38
4) 학습게시판 38
5) FAQ 39
6) 설문참여 40
5. Jewelry CAD/CAM을 통한 학습모형 41
1) 학습모형 Ⅰ - 디자인 요소에 의한 장신구디자인 - 41
2) 학습모형 Ⅱ - 난집 응용을 통한 디자인 - 42
3) 학습모형 Ⅲ - 문양과 미륵사지 이미지를 결합한 실용적인 디자인개발 - 43
4) Jewelry CAD/CAM 디자인 교육 학습모형 (동영상으로 배우는 Jewelry) 44
5) Jewelry CAD/CAM을 활용하여 제품을 완성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자. 54
6. e-Learning을 활용한 Jewelry CAD디자인 교육의 결과 분석 57
1) 연구 대상 및 방법 57
2) 효과성 평가분석 57
7. 오프라인 강의와 e-Learning강의의 장 · 단점 61
1) e-Learning 교육의 한계점 61
2) 웹 기반 원격 교육의 개선 방안 62
V. 결론 65
참고문헌 67
부록 69
Abstract 73
〈표 1〉 Netizen과 Ubitizen의 비교 17
〈표 2〉 Jewelry CAD/CAM 디자인 교육 학습내용 34
〈표 3〉 e-Learning의 과정 소개 38
〈그림 1〉 WBI 개발 전체 과정 14
〈그림 2〉 WBI교수 설계 모형 15
〈그림 3〉 Photoshop 화면 22
〈그림 4〉 Adove Illustrator 화면 22
〈그림 5〉 FLASH 화면 23
〈그림 6〉 나모 웹에디터 화면 24
〈그림 7〉 캠타시아 레코더 화면 25
〈그림 8〉 스네글 잇 25
〈그림 9〉 Jewel CAD 화면 26
〈그림 10〉 Rhino Jewelry CAD 화면 27
〈그림 11〉 시스템 전체 흐림도 28
〈그림 12〉 홈페이지 초기화면 구성 35
〈그림 13〉 접속자의 이름, 접속회수 36
〈그림 14〉 학습현황 36
〈그림 15〉 학습 목표 36
〈그림 16〉 학습 내용 36
〈그림 17〉 관련 연계 사이트 링크 37
〈그림 18〉 강의교수 소개 37
〈그림 19〉 강의 듣기 37
〈그림 20〉 질의 응답 38
〈그림 21〉 학습게시판 39
〈그림 22〉 FAQ 39
〈그림 23〉 설문참여 40
〈그림 24〉 Jewelry CAD/CAM 디자인 학습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