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8
Ⅱ. 오관중의 생애와 시대배경 10
1. 1919년 , 역사의 격동기에 태어난 오관중 10
2. 오관중의 초년시절 13
3. 파리 유학 시절 15
4. 고국으로 돌아오다 18
5. 새로운 출발 20
Ⅲ. 오관중 회화의 예술적 배경 24
1. 중국 유화예술의 흐름 24
1) 중국에서의 유화의 시작 25
2) 중화인민공화국 설립전의 유화예술 27
3) 신중국의 유화 32
2. 오관중이 이루어낸 유화의 민족화 39
Ⅳ. 오관중 회화이론의 특징 43
1. 회화의 형식미 43
2. 추상미에 관하여 47
Ⅴ. 결론 58
참고문헌 61
도판목록 64
ABSTRACT 81
(도판 1) 오관중, 〈과등〉, 1972, 캔버스에 유채, 33×55cm, 미상. 66
(도판 2) 오관중, 〈고량〉, 1972, 캔버스에 유채, 미상. 66
(도판 3) 오관중, 〈산화〉, 1972, 캔버스에 유채, 34×26㎝, 미상. 67
(도판 4) 오관중, 〈희작〉, 1972, 캔버스에 유채, 36.5×28㎝, 미상. 67
(도판 5) 오관중, 〈사과〉, 1972, 캔버스에 유채, 미상. 67
(도판 6) 오관중, 〈리강신황〉, 1972, 캔버스에 유채, 90×100cm, 미상. 68
(도판 7) 오관중, 〈장강삼협〉, 1975, 캔버스에 유채, 미상 68
(도판 8) 동희문, 〈개국대전〉 69
(도판 9) 나공유, 〈모택동의 정당정풍〉 69
(도판 10) 주내정, 〈금색의 계절〉 70
(도판 11) 오작인, 〈제백석상〉 70
(도판 12) 브라크, 〈정물〉, 1941, 캔버스에 유채, 33×55㎝, 파리국립근대미술관 70
(도판 13) 반천수, 〈수조〉, 1962, 종이에 수묵, 61.5×56㎝, 미상. 71
(도판 14) 오관중, 〈수전〉, 71
(도판 15) 오관중, 〈태호계군〉, 1974, 캔버스에 유채, 미상. 72
(도판 16) 오관중, 〈송혼〉, 1993, 지본수묵, 미상. 72
(도판 17) 오관중, 〈보망〉, 1988, 종이에 수묵, 70×140㎝, 미상 73
(도판 18) 문징명, 〈송석도〉, 1550, 종이에 수묵 73
(도판 19) 오관중, 〈소주 사자림〉, 1983, 종이에 수묵, 미상 74
(도판 20) 오관중, 〈한백〉, 1983, 종이에 수묵 , 148×365㎝, 미상 74
(도판 21) 오관중, 〈장성〉, 1980, 종이에 수묵 , 미상. 75
(도판 22) 오관중, 〈소조천당〉, 1992, 종이에 수묵 , 미상 . 75
(도판 23) 오관중, 〈노신의 고향〉, 1976, 종이에 수묵스케치 76
(도판 24) 오관중, 〈소주인가〉, 1980, 종이에 수묵스케치 76
(도판 25) 오관중, 〈쌍연〉, 1981, 종이에 수묵 , 69×137㎝ 77
(도판 26) 오관중, 〈추근고거〉, 1988, 종이에 수묵 , 70×140㎝, 미상. 77
(도판 27) 오관중, 〈억강남〉, 1996, 종이에 수묵 , 70×140㎝ 78
(도판 28) 오관중, 〈설산〉, 1997, 종이에 수묵 , 69×83㎝, 미상 78
(도판 29) 오관중, 〈강남인가〉, 1987, 캔버스에 유채, 61×46㎝, 미상. 79
(도판 30) 오관중, 〈강남인가〉, 1996, 캔버스에 유채, 미상. 79
(도판 31) 오관중, 〈억고향〉, 1996, 캔버스에 유채, 미상. 79
(도판 32) 오관중, 〈수항〉, 1997, 캔 버스에 유채, 73×60cm, 미상. 80
(도판 33) 오관중, 〈고택〉, 1997, 캔버스에 유채, 미상.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