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로 첨단 정보통신공학이 교육에 많은 변화를 가져 오고 있다. 한국 교회는 정보화의 발달로 주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한 형태인 e-Learning을 활용한 효과적인 웹기반 학습 환경을 구축하여 주일학교 공과 교육이 온라인 교육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다.
특히 주5일 근무제로 인하여 부모를 따라 여행을 가거나 친지를 방문 하는 등으로 교회 학교를 출석 할 수 없게 되었을 때 공과 학습에 공백이 생기게 되고 공백으로 인하여 다른 학생과 학습의 동질감을 가질 수 없으므로 공과 지도와 질적 양적 우수한 교육 내용을 인터넷을 통하여 사이버 학습 형태로 제공 하려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또한 정보화 매체를 활용한 다양하고 유연한 학습 활동을 할 수 있는 학습의 장을 제공하여 온라인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위하여 교회학교 교사가 구축하여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교육 시스템의 모델을 제시하고 활용 방안을 모색해 보며 이를 통하여 교회 학교 학생들에게 질적 수준 높은 교육 방안을 밝혀 보려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과정을 거쳤다.
첫째, 교사들의 인터넷활용 수준을 조사 분석하여 원격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하였다.
둘째, 학습자의 정보화 환경과 정보 활용능력을 기초로 원격교육 시스템을 운영하였다.
셋째, 원격교육을 위한 e메일과 공과학습에 맞는 학습 자료를 제작하여 사용 하였다.
넷째, 학부모의 교회 공과 학습에 관심의 정도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