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 과제 12
3. 용어 정의 12
1) 웹(Web) 12
2) 웹 사이트( Web Site) 12
3) 웹 기반 수업(Web-based Instruction) 13
4) 웹기반 학습(Web-based Learning) 13
5) 웹 문서(Web Document) 13
6) 웹 페이지(Web Page) 13
7) 하이퍼텍스트와 하이퍼미디어(Hypertext, Hypermedia) 13
8) 컴퓨터 매개통신(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13
9) 항해(Navigation) 13
Ⅱ. 본론 14
1. 이론적 배경 14
1.1. 웹기반 학습 14
1.2. 웹기반 학습의 특징 15
1.3. 웹기반 학습의 장, 단점 16
2. 주일학교 교육의 중요성과 분반공부 18
2.1. 주일학교 교육의 중요성 18
2.2. 분반 공부의 중요성 20
2.3. 분반 공부의 목표 21
3. 주5일 근무제가 교회에 미치는 영향 22
3.1. 교회에 미칠 부정적 영향 22
3.2. 교회에 미칠 긍정적인 영향 23
3.3. 주일학교에 미칠 영향 24
4. 교회학교 사이버 교육 24
4.1.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24
4.2. 첨단 미디어 시대의 교회 교육 26
1) 멀티미디어시대 (상상력) 26
2) 영상시대 26
5. 인터넷을 활용한 사이버 공과 활용 27
5.1. 조사 대상 27
5.2. 조사 방법 27
5.3. 자료 분석 32
5.3.1. 사이버 공과에 대한 학생 분석 32
5.3.2. 사이버 공과에 대한 교사 분석 37
III. 결론 44
1.1. 연구결과 44
1.2. 향후 과제 45
Ⅳ/V. 참고문헌 46
Abstract 49
부록 51
(표 1. 교사 환경과 정보 활용 능력 위한 문항) 30
(표 2. 학생 환경과 정보 활용 능력 및 효용도 측정용 문항) 31
〈그림 1. 사이버 공과 화면1〉 28
〈그림 2. 사이버공과 화면 2〉 29
〈그림 3. 교사용 여름공과 화면1〉 29
〈도표 1. 학생들의 거주 지역 분포〉 32
〈도표 2. 학생들의 인터넷 활용 여부〉 33
〈도표 3. 학생들의 컴퓨터 활용 범위〉 34
〈도표 4. 사이버 공과의 만족도〉 35
〈도표 5. 사이버공과 시간에 대한 소감〉 35
〈도표 6. 결석시 사이버 공과의 도움 여부〉 36
〈도표 7. 사이버 공과에 대한 부모님 반응〉 37
〈도표 8. 교사들의 연령 분포〉 38
〈도표 9. 주일학교 교사의 직업 분포〉 39
〈도표 10. 교사들의 인터넷 활용도〉 39
〈도표 11. 교사의 사이버 학습 경험〉 40
〈도표 12. 교사들의 사이버 공과에 대한 거부감〉 41
〈도표 13. 주5일 근무제로 인한 학생의 결석률〉 42
〈도표 14. 결석 학생에 대한 보충학습의 필요성〉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