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특수학교 교육실습에 있어서 중요한 주체가 되는 교사들의 교육실습에 대한 역할인식과 교육실습지도를 통해 받게 되는 스트레스를 알아봄으로써 교육실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육실습 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역할인식 수준을 밝힌다.
둘째,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육실습 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관련 스트레스를 밝힌다.
셋째,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육실습 지도에 대한 역할인식 수준과 관련 스트레스와의 상관관계를 밝힌다.
상기 설정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 소재한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에 재직 중인 197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실습 지도에 대한 역할 인식과 실습지도 관련 스트레스에 대한 설문지 배부한 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sTM용 SPSSTM Version 15.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육실습 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역할인식 수준에 차이가 있는가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둘째,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육실습 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관련 스트레스의 차이가 있는가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셋째,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육실습 지도에 대한 역할인식 수준과 관련 스트레스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