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문제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교육실습의 배경 14
(1) 교육실습의 개념 14
(2) 교육실습의 의의와 목적 16
(3) 교육실습의 영역 18
2. 교육실습의 중요성 20
3. 교육실습 지도교사의 중요성과 역할 23
4. 실습지도교사의 역할인식 26
5. 실습지도 교사의 스트레스 30
(1) 스트레스의 요인 30
(2)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 35
(3) 실습지도교사의 스트레스 38
Ⅲ. 연구의 방법 41
1. 연구 대상 41
2. 연구 도구 42
3. 자료 처리 43
Ⅳ. 연구결과 45
1. 교육실습 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역할인식 수준 45
(1) 실습 안내 역할 45
(2) 연구자의 역할 46
(3) 상담자의 역할 48
(4) 교수활동 지도 역할 49
(5) 성장기회 제공 역할 50
(6) 실습생 평가 역할 51
(7) 실무지도 역할 52
(8) 실습지도 교사의 역할인식 전체 54
2. 교육실습 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관련 스트레스 55
(1) 역할 과업 및 과중 55
(2) 역할 갈등 56
(3) 역할 모호성 58
(4) 실습지도 교사의 스트레스 전체 59
3. 교육실습 지도에 대한 역할인식 수준과 관련 스트레스와의 상관관계 60
(1) 교육실습 지도에 대한 역할인식 수준과 관련 스트레스의 상관관계 61
Ⅴ.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64
2. 제언 65
참고문헌 67
(Abstract) 71
〈부 록〉 74
〈표Ⅱ-1〉 교육실습의 영역 20
〈표Ⅱ-2〉 실습지도 교사의 역할 30
〈표Ⅱ-3〉 직무 스트레스 원인 34
〈표Ⅱ-4〉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37
〈표Ⅲ-1〉 연구 대상 41
〈표Ⅲ-2〉 실습지도 교사의 역할인식 수준 42
〈표Ⅲ-3〉 실습지도 교사의 스트레스 43
〈표Ⅳ-1〉 실습 안내 역할 45
〈표Ⅳ-2〉 연구자의 역할 46
〈표Ⅳ-3〉 상담자의 역할 48
〈표Ⅳ-4〉 교수활동 지도 역할 49
〈표Ⅳ-5〉 성장기회 제공 역할 50
〈표Ⅳ-6〉 실습생 평가 역할 51
〈표Ⅳ-7〉 실무지도 역할 53
〈표Ⅳ-8〉 실습지도 교사의 역할인식 전체 54
〈표Ⅳ-9〉 역할 과업 및 과중 55
〈표Ⅳ-10〉 역할 갈등 57
〈표Ⅳ-11〉 역할 모호성 58
〈표Ⅳ-12〉 실습지도 교사의 스트레스 전체 59
〈표Ⅳ-13〉 교육실습 지도에 대한 역할인식 수준과 관련 스트레스의 상관관계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