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 통합 교육에 대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를 분석하고 학교에서 교사들이 장애아동들의 통합교육을 위해 교육적 환경을 어떻게 조성해 주어야 하는가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교과과정 및 교수방법에서 교사 관련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교사의 생활지도 측면에서 교사 관련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교육 환경적 측면에서 교사 관련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상기 설정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개의 대도시(광역도시)와 5개의 농어촌 시, 군에 소재한 초, 중, 고 일반학교와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375명을 대상으로 통합교육에 대한 설문지 배부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sTM용 SPSSTM Version 15.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교과과정 및 교수방법에서 교사 관련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인식 차이를 보였다.
학업성취도 부분 중 학교 소재지, 특수교육의 관심정도에서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교과지도 부분 중 근무학교, 특수교사 자격 취득 및 연수, 특수교육 관심정도에서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개별교수 부분 중 특수교사 자격 취득 및 연수, 특수교육 관심정도, 장애아동 교육경험에서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학업성취도 부분 중 학교소재지, 근무학교, 특수교사 자격 취득 및 연수, 특수교육 관심정도, 장애아동 교육경험 전반에 걸쳐서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교과의 통합에서는 특수교육 관심정도만이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비장애학생 부분 중 성별, 근무학교, 특수교사 자격 취득 및 연수, 특수교육 관심정도에서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특수교사의 개별학습 프로그램 부분 중 근무학교, 교직경력, 특수교육 관심정도에서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교과과정과 교수법 부분 중 성별, 학교 소재지, 근무학교에서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장애아동에 대한 도움의 정도 부분 중 학교 소재지에서만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교사의 생활지도 측면에서 교사 관련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인식 차이를 보였다. 장애아동의 생활지도 부분 중 근무학교, 특수교사 자격취득 및 연수, 특수교육 관심정도에서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장애ㆍ비장애 아동 부분 중 성별에서만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장애아동의 정서장애와 문제행동 부분 중 성별에서만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비장애아동의 부적절한 행동습득 부분 중 성별에서만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일반학급교사의 장애아동 능력 평가 부분 중 근무학교, 특수교사 자격취득 및 연수, 특수교육 관심정도에서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비장애 아동에 대한 인식 부분 중 학교 소재지, 특수교육 관심정도에서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장애아동의 참여 부분 중 특수교사 자격취득 및 연수, 특수교육 관심정도, 장애아동 교육경험에서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장애아동의 고립 부분 중 성별에서만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교육 환경적 측면에서 교사 관련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인식 차이를 보였다. 재정확보 부분 중 근무학교, 특수교육 관심정도에서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개별지도 부분 중 학교 소재지, 근무학교, 특수교사 자격취득 및 연수, 특수교육 관심정도에서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사회의 능동적 대처능력 부분 중 교직경력에서만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환경개선 부분 중 근무학교에서만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특수학급 편성운영 부분 중 특수교사 자격취득 및 연수에서만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교육환경의 통합 부분 중 근무학교, 교직경력, 특수교사의 자격취득 및 연수, 특수교육 관심정도, 장애아동 교육경험에서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장애아동의 인식 부분 중 성별, 학교 소재지, 근무학교, 교직경력, 특수교육 관심정도 장애아동 교육경험에서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 부분 중 근무학교, 교직경력, 특수교사 자격 취득 및 연수, 특수교육 관심정도, 장애아동 교육경험에서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