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및 용어정의 13
1) 연구문제 13
2) 용어 정의 14
II. 문헌고찰 16
1. 의복 쇼핑성향 16
1) 의복쇼핑성향의 개념 및 정의 16
2) 의복 쇼핑성향의 소비자유형 17
3) 의복쇼핑성향과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2
2. 의류잡지광고 23
1) 의류잡지광고의 특성 및 유형 23
2) 의류 및 청바지 잡지광고에 대한 광고태도 27
3) 의류 및 청바지 잡지광고에 대한 구매의도 30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2
1. 측정도구 32
1) 패션잡지 청바지광고 유형별 광고태도 및 구매의도에 관한 문항 32
2) 의복쇼핑성향에 관한 문항 34
3) 패션잡지구독 실태에 관한 문항 35
4) 청바지 구매 관련 문항 36
5)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36
2. 조사대상 및 통계 분석 36
1) 조사대상 36
2) 통계분석 37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8
1. 조상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8
2. 패션잡지 구독과 청바지 구매 관련 현황 40
1) 패션잡지의 구독현황 40
2) 청바지 구매 관련현황 41
3) 청바지 구입 시 중요 고려 사항 41
4) 청바지 신제품 정보원의 활용도 42
3. 의복쇼핑성향이 광고유형별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4
1) 의복쇼핑성향이 라이프스타일 표현형식의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4
2) 의복쇼핑성향이 극적 · 충격적 표현형식의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5
3) 의복쇼핑성향이 성적 표현형식의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7
4) 의복 쇼핑성향이 상품강조 표현형식의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8
4. 의복쇼핑성향이 정보원의 활용에 미치는 영향 50
5. 의복쇼핑성향이 청바지구매 시 중요 선택사항에 미치는 영향 53
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광고유형별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의 차이 56
1) 성별에 따른 광고유형별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의 차이 56
2) 연령층에 따른 광고유형별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의 차이 57
3) 학력에 따른 광고유형별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의 차이 59
4) 직업에 따른 광고유형별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의 차이 60
5) 월소득에 따른 광고유형별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의 차이 62
6) 월 의류비 지출액에 따른 광고유형별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의 차이 64
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의 차이 65
1) 성별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의 차이 65
2) 연령층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의 차이 66
3) 학력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의 차이 67
4) 직업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의 차이 68
5) 월소득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의 차이 69
6) 월 의류비 지출액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의 차이 70
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정보원의 활용의 차이 71
1) 성별에 따른 정보원 활용의 차이 71
2) 연령층에 따른 정보원 활용의 차이 72
3) 학력에 따른 정보원 활용의 차이 74
4) 직업에 따른 정보원 활용의 차이 75
5) 월소득에 따른 정보원 활용의 차이 75
6) 월 의류비 지출액에 따른 정보원 활용의 차이 77
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청바지구매 시 선택사항의 차이 78
1) 성별에 따른 중요 선택사항의 차이 78
2) 연령층에 따른 중요 선택사항의 차이 79
3) 학력에 따른 중요 선택사항의 차이 80
4) 직업에 따른 중요 선택사항의 차이 81
5) 월소득에 따른 중요 선택사항의 차이 82
6) 월 의류비 지출액에 따른 중요 선택사항의 차이 83
V. 결론 및 제언 85
1. 요약 및 결론 85
2. 연구의 제한점 91
참고문헌 93
부록 설문지 98
ABSTRACT 108
〈표1〉 의복쇼핑성향의 선행연구 18
〈표2〉 20대 여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패션정보원) 이호정, 2000, 패션머천다이징 24
〈표3〉 감정적 소구유형 분류 26
〈표4〉 잡지광고의 표현형식(김문진,1988) 27
〈표5〉 쇼핑성향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35
〈표6〉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표7〉 패션잡지의 구독현황 40
〈표8〉 청바지 구매 관련현황 41
〈표9〉 청바지 구입 시 중요 선택사항 42
〈표10〉 청바지의 신제품 정보 획득을 위한 정보원 중요 활용도 43
〈표11〉 의복쇼핑성향이 라이프스타일 표현형식의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4
〈표12〉 의복쇼핑성향이 극적 · 충격적 표현형식의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6
〈표13〉 의복쇼핑성향이 성적 표현형식의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8
〈표14〉 의복쇼핑성향이 상품강조 표현형식의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9
〈표15〉 의복쇼핑성향이 정보원의 활용에 미치는 영향 52
〈표16〉 의복쇼핑성향이 의복 구매 시 중요 선택사항에 미치는 영향 55
〈표17〉 성별에 따른 광고유형별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의 차이 56
〈표18〉 연령층에 따른 광고유형별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의 차이 58
〈표19〉 학력에 따른 광고유형별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의 차이 60
〈표20〉 직업에 따른 광고유형별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의 차이 61
〈표21〉 월소득에 따른 광고유형별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의 차이 63
〈표22〉 월 의류비 지출액에 따른 광고유형별 광고태도의 차이 65
〈표23〉 성별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의 차이 66
〈표24〉 연령층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의 차이 67
〈표25〉 학력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의 차이 68
〈표26〉 직업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의 차이 69
〈표27〉 월소득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의 차이 70
〈표28〉 월 의류비 지출액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의 차이 71
〈표29〉 성별에 따른 정보원 활용의 차이 72
〈표30〉 연령층에 따른 정보원 활용의 차이 73
〈표31〉 학력에 따른 정보원 활용의 차이 74
〈표32〉 직업에 따른 정보원 활용의 차이 75
〈표33〉 월소득에 따른 정보원 활용의 차이 76
〈표34〉 월 의류비 지출액에 따른 정보원 활용의 차이 77
〈표35〉 성별에 따른 중요 선택사항의 차이 78
〈표36〉 연령층에 따른 중요 선택사항의 차이 80
〈표37〉 학력에 따른 중요 선택사항의 차이 81
〈표38〉 직업에 따른 중요 선택사항의 차이 82
〈표39〉 월소득에 따른 중요 선택사항의 차이 83
〈표40〉 월 의류비 지출액에 따른 중요 선택사항의 차이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