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Ⅰ. 서론 9
Ⅱ. 문헌고찰 13
1. 패션 멀티샵의 정의 13
2. 수입 패션 멀티샵의 특성 14
3. 수입 패션 멀티샵의 현황 16
4. 소비자 점포애고행동에 관한 연구 21
(1) 점포애고행동의 개념 및 선행연구 21
(2) 점포애고행동연구의 주요 선행변수 22
(3)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점포속성 24
5. 점포속성, 의복쇼핑성향, 그리고 위험지각 29
(1) 점포속성 29
(2) 의복쇼핑성향 34
(3) 위험지각 38
Ⅲ. 연구방법 및 절차 43
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43
2. 측정도구의 구성 44
(1) 의복쇼핑성향 45
(2) 위험지각 46
(3) 점포속성 7P 48
(4) 점포애고행동 49
(5) 인구통계적 특성 49
3.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9
(1) 자료의 수집 49
(2) 표본구성 50
(3) 자료 분석방법 52
Ⅳ. 연구결과 53
1. 요인분석 53
(1) 의복쇼핑성향 53
(2) 위험지각 54
(3) 점포속성 7P 56
(4) 점포애고 58
2. 수입 패션 멀티샵 고객과 일반 패션 매장 고객 간 점포속성의 차이 59
(1) 수입 패션 멀티샵 고객의 점포애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점포속성 59
(2) 일반 패션 매장 고객의 점포애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점포속성 60
3. 수입 패션 멀티샵 고객과 일반 패션 매장 고객 간 의복쇼핑성향의 차이 61
(1) 수입 패션 멀티샵 고객의 점포애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의복쇼핑성향 61
(2) 일반 패션 매장 고객의 점포애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의복쇼핑성향 62
4. 수입 패션 멀티샵 고객과 일반 패션 매장 고객 간 위험지각의 차이 63
(1) 수입 패션 멀티샵 고객의 점포애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지각 63
(2) 일반 패션 매장 고객의 점포애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지각 63
Ⅴ. 결론 및 제언 65
1. 분석결과 논의 65
2. 시사점 67
(1) 이론적 시사점 67
(2) 실무적 시사점 68
참고문헌 71
부록 설문지 78
Abstract 86
〈표 1〉 국내 수입 패션 멀티샵의 현황 18
〈표 2〉 의류점포애고행동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24
〈표 3〉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점포속성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27
〈표 4〉 점포속성과 관련된 국내 선행연구 31
〈표 5〉 확장된 마케팅믹스 7P 33
〈표 6〉 의복쇼핑성향의 요인에 따른 소비자 유형에 대한 국내 선행연구 37
〈표 7〉 위험지각과 관련된 국내 선행연구 42
〈표 8〉 설문지 각 부분의 구성 44
〈표 9〉 의복쇼핑성향 측정문항의 구성과 출처 46
〈표 10〉 위험지각 측정문항의 구성과 출처 48
〈표 11〉 점포속성(7P) 측정문항의 구성과 출처 48
〈표 12〉 점포애고행동 측정문항의 구성과 출처 49
〈표 13〉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51
〈표 14〉 의복쇼핑성향의 요인분석 결과 53
〈표 15〉 위험지각의 요인분석 결과 55
〈표 16〉 점포속성 요인분석 결과 56
〈표 17〉 점포애고행동 요인분석 결과 58
〈표 18〉 수입 패션 멀티샵 고객의 점포애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점포속성 59
〈표 19〉 일반 패션 매장 고객의 점포애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점포속성 60
〈표 20〉 수입 패션 멀티샵 고객의 점포애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의복 쇼핑성향 61
〈표 21〉 일반 패션 매장 고객의 점포애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의복쇼핑 성향 62
〈표 22〉 수입 패션 멀티샵 고객의 점포애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지각 63
〈표 23〉 일반 패션 매장 고객의 점포애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지각 64
〈그림 1〉 점포애고의 결정변수에 관한 개념모형 29
〈그림 2〉 수입 패션 멀티샵과 일반 패션 매장에서의 점포애고 연구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