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제1절 연구의 목적 8
제2절 연구의 구성과 방법 9
II. 가상공동체의 고찰 11
제1절 가상공동체의 의의 11
제2절 가상공동체의 특징 14
제3절 가상공동체의 유형 17
1) 사업모형에 따른 분류 17
2) 소비자욕구에 따른 분류 18
3) 결성동기에 따른 분류 18
제4절 가상공동체의 핵심요소 20
1) 신뢰 20
2) 몰입 21
3) 사회자본 22
III. 인터넷 활용 실태 27
제1절 인터넷 이용 현황 27
제2절 인터넷 카페·커뮤니티 31
IV. 선행연구의 고찰 33
제1절 가상공동체 33
제2절 동기 35
제3절 전문가와 가입기간, 사회자본 37
V. 실증분석 39
제1절 연구 문제 40
제2절 연구방법과 분석방법 41
제3절 연구결과 43
1) 빈도분석 43
2) 가상공동체의 가입동기, 사회관계, 전문가, 가입기간, 지식습득, 지식제공의 개념구조 47
3) 가상공동체의 가입동기, 사회관계, 전문가, 가입기간이 지식습득과 지식제공에 미치는 영향 49
4) 표본변인에 따른 가입동기, 사회관계, 전문가, 가입기간의 차이 51
VI. 결론 55
VII. 참고문헌 59
[부록] 가상공동체에서 마케팅관리자의 지식교환에 관한 실증 연구 -부산과 경남지역 업체를 중심으로- 65
Abstract 69
〈표 II-1〉 공동체의식과 그 요인 14
〈표 II-2〉 주요 가상공동체의 사업자와 민간 규범 현황 15
〈표 III-1〉 인터넷이용률과 이용자 수 27
〈표 III-2〉 연령별 인터넷이용률과 이용자 수 28
〈표 III-3〉 지역별 인터넷이용률과 이용자 수 28
〈표 III-4〉 인터넷 이용 목적 29
〈표 III-5〉 인터넷 콘텐츠 생산 활동 30
〈표 III-6〉 인터넷을 통한 정보이용 30
〈표 III-7〉 성별·연령별 카페와 커뮤니티 이용률 31
〈표 III-8〉 카페와 커뮤니티 이용 빈도 31
〈표 III-9〉 카페와 커뮤니티 1회 방문 시 이용시간 32
〈표 III-10〉 카페와 커뮤니티 이용목적 32
〈표 V-1〉 표본 업체의 조직규모와 매출액 41
〈표 V-2〉 응답 업체의 사업범주 42
〈표 V-3〉 하루 평균 가상공동체 방문시간 42
〈표 V-4〉 가상공동체 가입동기 44
〈표 V-5〉 가상공동체 활동 45
〈표 V-6〉 전문가와 가입기간 46
〈표 V-7〉 가상공동체에서 확보한 성과 47
〈표 V-8〉 신뢰도와 요인분석 결과 48
〈표 V-9〉 요인 7개의 평균과 표준편차 49
〈표 V-10〉 회귀분석 결과 50
〈표 V-11〉 분산분석 결과 52
〈그림 V-1〉 연구 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