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2장 이론적 배경 10
제1절 특허취득과 기업가치 10
제2절 효율적 시장가설 16
제3장 선행연구 18
제1절 국내 연구 18
제2절 국외 연구 22
제4장 연구방법론 25
제1절 연구가설의 설정 25
제2절 연구방법 29
제5장 실증분석 34
제1절 표본의 선정 34
제2절 특허취득공시의 공시효과 검증 36
제3절 국내 및 국외특허취득 공시에 따른 공시효과 검증 40
제4절 코스닥시장 소속부에 따른 특허취득 공시효과 검증 45
제5절 특허취득 공시기업의 업종에 따른 공시효과 검증 50
제6장 결론 58
참고문헌 61
부록 64
(부록 1) 표본의 분류 64
Abstract 100
[표2-1] 국제특허출원과 SCI 게재논문 수 국제비교 14
[표2-2] IMD 평가결과 2006년 15
[표3-1] 국내연구 요약표 21
[표3-2] 국외연구 요약표 24
[표5-1] 표본분류 35
[표5-2] 전체표본 AAR 및 CAR 37
[표5-3] 횡단면 회귀분석 결과표 39
[표5-4] 국내특허취득공시 전후의 AAR 및 CAR 41
[표5-5] 국외특허취득공시 전후의 AAR 및 CAR 43
[표5-6] 코스닥시장의 벤처기업부 AAR 및 CAR 46
[표5-7] 코스닥시장의 일반기업부 AAR 및 CAR 48
[표5-8] 특허취득공시에 따른 제조업의 AAR 및 CAR 52
[표5-9] 특허취득공시에 따른 사업서비스업의 AAR 및 CAR 54
[표5-10] 특허취득공시에 따른 오락, 문화 및 운동관련산업의 AAR 및 CAR 56
[그림2-1] 특허권의 권리관계 12
[그림5-1] 전체표본 AAR 및 CAR 38
[그림5-2] 국내특허취득공시 전후의 AAR 및 CAR 42
[그림5-3] 국외특허취득공시 전후의 AAR 및 CAR 44
[그림5-4] 코스닥시장의 벤처기업부 AAR 및 CAR 47
[그림5-5] 코스닥시장의 일반기업부 AAR 및 CAR 49
[그림5-6] 특허취득공시에 따른 제조업의 AAR 및 CAR 53
[그림5-7] 특허취득공시에 따른 사업서비스업의 AAR 및 CAR 55
[그림5-8] 특허취득공시에 따른 오락, 문화 및 운동관련산업의 AAR 및 CAR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