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7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8
제2장 국가 홍보와 국가 이미지의 이론적 배경 10
제1절 국가 홍보의 이론 10
1. 국가 홍보의 개념 및 목적 10
2. 국가 홍보의 발전 구조 12
제2절 국가 이미지의 이론 17
1. 이미지와 국가 이미지의 개념 17
1-1. 이미지의 이론적 개념 17
1-2. 국가 이미지의 이론적 개념 19
2. 국가 이미지의 중요성 23
제3장 외국 사례 27
1. 미국 27
2. 영국 30
3. 독일 34
제4장 국정홍보처 국가홍보 및 국가이미지의 현황과 문제점 39
제1절 국정홍보처와 국정홍보처 해외홍보원의 연혁 및 역할 39
제2절 한국의 국가 이미지 현황 44
제3절 한국의 국가 홍보 활동 현황 및 문제점 47
제5장 효율적인 국정홍보 국가 홍보 전략 54
1. 한국적인 이론 정립 55
2. Dynamic Korea의 인지도 제고 56
3. 해외 방송망 구축 58
4. 외신기자 센터 구비 59
5. 해외 지식인들의 네트워크 구축 60
6. 범정부적 국가 홍보 성과 관리 61
제6장 결론 62
제1절 요약 및 결론 6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4
참고문헌 65
ABSTRACT 67
표-1. 대 언론 접촉에 의해 형성된 한국이미지 45
표-2. 국가홍보 관련 주요 3개 부처의 유사업무영역 49
표-3. 해외 소지 문화홍보원 50
표-4. 소속기관별 문화홍보원의 업무 중복영역 51
그림-1. 국가 이미지의 차원 별 구성요소(Dimensions of Country Image) 20
그림-2. 국가 이미지 형성 과정 22
그림-3. 미국 · 독일 · 일본 3개국 국가이미지 여론조사 24
그림-4. 해외 홍보 연혁 41
그림-5. 해외홍보원 구조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