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2. 연구 방법 8
Ⅱ. 이론적 배경 10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론 10
가.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립배경 10
나.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념 12
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형 14
라. 학원 프랜차이즈 17
2.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배경 20
가. 마케팅의 이해 20
나. 마케팅 믹스 22
다. 학원 마케팅 25
Ⅲ. 영어 학원의 구조 및 현황 35
1. 일반 영어교육 시장 35
가. 영어 학습지 36
나. e-learning(온라인 영어교육) 37
2. 프랜차이즈 영어 학원 현황 38
ECC 39
SLP (Sogang Language Program) 39
원더랜드 40
ESL 40
SAD 40
정철 41
Pagoda junior 41
키즈헤럴드 41
청담어학원 41
Yes 영도어학원 42
키즈클럽 42
스와튼 어학원 42
EG어학원 42
이화어학원 43
토피아 학원 43
서울 어학원 43
글맥학원 44
차일드유 44
이스턴영어 44
GNB 영어 44
Poly 어학원 45
칸 영어 45
미세스 키 45
Ⅳ. 프랜차이즈 영어 학원 마케팅 전략 사례연구 47
1. 사례연구 47
가. 시사영어사 ECC 47
나. 서강 SLP 56
다. 원더랜드 61
라. ESL 어학원 66
2. 종합분석 71
가. 제품 전략 71
나. 유통 전략 72
다. 가격 전략 72
라. 촉진 전략 72
마. 포지셔닝 전략 73
Ⅴ. 프랜차이즈 영어학원의 만족도 조사 74
1. 설문 결과 분석 및 해석 74
가. 수강 이유 74
나. 타 학원과의 비교 75
다. 학원 만족도 76
라. 수업의 실제 77
마. 학원 선택 78
바. 교육서비스 재 구매 의사와 구전 의사 80
사. 교육서비스에서 개선되어야 할 부분 81
2. 설문 결과 평가 81
가. 수강이유 : 81
나. 타 학원과의 비교 : 82
다. 학원 만족도 : 82
라. 수업의 실제 : 82
마. 학원선택 : 82
바. 교육서비스 구매의사와 구전의사 : 83
사. 교육서비스에서 개선되어야 할 부분 : 83
Ⅵ. 프랜차이즈 영어 학원 마케팅 전략 84
가. 제품 전략 84
나. 유통 전략 85
다. 가격 전략 86
라. 촉진 전략 87
마. 포지셔닝 전략 91
Ⅶ. 결론 92
ABSTRACT 97
참고문헌 99
부록 102
부록 1. 설문지 (학부모용 ) 102
부록 2. 설문지 (학생용 ) 106
〈표 2-1〉 프랜차이즈 시스템 유형 17
〈표 2-2〉 Marketing의 개념 20
〈표 4-1〉 ECC의 프로그램 51
〈표 4-2〉 ECC 의 유통경로 53
〈표 4-3〉 SLP의 프로그램 58
〈표 4-4〉 SLP 의 유통경로 60
〈표 4-5〉 원더랜드의 경영시스템 63
〈표 4-6〉 ESL Class 구성 69
〈표 5-1〉 설문지의 구성 74
〈표 5-2〉 어린이 영어 학원 수강이유 (2개씩 선택) 75
〈표 5-3〉 타 학원과 비교 (학부모) 75
〈표 5-4〉 가격 및 광고 (학부모) 76
〈표 5-5〉 학원 만족도 (학부모) 77
〈표 5-6〉 수업의 실제 (학생) 78
〈표 5-7〉 학원 선택 시 가장 고려하는 요인 (2개씩) 79
〈표 5-8〉 학원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 79
〈표 5-9〉 학원을 알게 된 경로 80
〈표 5-10〉 교육 서비스 재 구매 의사와 구전 의사 80
〈표 5-11〉 교육 서비스에서 개선되어야 할 부분 (학부모) 81
〈표 6-1〉 학원조직의 특징 89
〈그림 4-1〉 ECC 의 영어 교육 서비스 54
〈그림 4-2〉 ESL 서비스 흐름도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