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초록 7
Ⅰ.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방법 및 구성 12
Ⅱ. 기업 홍보와 전시산업 홍보 14
1. 기업의 홍보활동 14
가. 기업홍보의 정의와 목적 15
나. 기업 홍보의 기능과 업무 17
다. 전시회 참가를 통한 기업홍보 18
2. 전시산업과 홍보 20
가. 전시회의 정의 및 분류 21
나. 전시주최조직 과 홍보팀의 역할 23
다. 참가자와 참관자 유치를 위한 홍보 25
Ⅲ. 국내·외 전시회와 홍보전략 사례 28
1. 해외 국가별 전시사업 개요 및 섬유·패션 전시회 28
가. 미국 전시회 30
나. 유럽 전시회 34
(1) 독일 전시회 35
(2) 프랑스 전시회 39
(3) 이탈리아 전시회 43
다. 아시아 전시회 45
(1) 중국 전시회 46
(2) 일본 전시회 51
라. 해외 전시회 분석을 통한 홍보전략 52
2. 한국 내 타 업종 전시회 55
가. 경향하우징페어(Kyung Hyang Housing Fair) 56
나. 한국전자전 (KES: KOREA ELECTRONICS SHOW) 59
다. 서울 모터쇼 (SEOUL MOTOR SHOW) 62
라. 서울 국제식품전 (SEOUL FOOD & HOTEL) 65
마. 국내 대표 브랜드 전시회 분석을 통한 홍보전략 67
Ⅳ. 한국 섬유·패션 산업 및 전시산업 69
1. 한국 섬유·패션 산업 69
가. 한국 섬유산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 70
나. 한국 패션산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 73
다. 한국 섬유·패션 산업의 발전 전망 76
2. 한국의 전시 산업 79
가. 한국 전시산업의 개요 79
나. 한국 섬유·패션 전시산업 83
(1) 대한민국 섬유교역전, 프리뷰인서울(Preview in SEOUL) 85
(2) 대구국제섬유박람회, 프리뷰인대구(Preview in DAEGU) 86
(3) 서울 컬렉션(Seoul Collection) 88
다. 한국 전시산업의 문제점 90
Ⅴ. 결론: 한국 섬유·패션 전시회에 해외 참가객 및 바이어 유치를 위한 홍보전략 93
첫째, 국가 및 전시회 브랜드 이미지를 통한 홍보전략 93
둘째, 동북아 지리를 활용한 홍보전략 94
셋째, 해외 전시산업망 및 교류를 통한 홍보전략 95
넷째, 로드쇼 및 홍보부스 등 적극적 홍보전략 95
다섯째, 온라인 매체의 적극 활용 96
여섯째, 충분한 자금력을 활용한 홍보전략 96
일곱째, 특화된 전시회를 통한 홍보전략 97
참고문헌 98
ABSTRACT 103
〈표 1〉 전시 구성요소간의 관계 22
〈표 2〉 전시회의 분류 23
〈표 3〉 대륙별 세계 주요 국가별 전시회 개최 횟수 28
〈표 4〉 주요국의 전시회 개최현황 29
〈표 5〉 미국 내 산업별 전시회 개최 횟수 30
〈표 6〉 2006년 미국 10대 유망 전시회 32
〈표 7〉 독일 주요 전시장 규모 및 매출 현황 35
〈표 8〉 아시아권 전시산업 동향 45
〈표 9〉 중국 지역 주요 전시장 현황 47
〈표 10〉 2005~06년 홍콩 전시회 참관 인원 현황 49
〈표 11〉 07년도 한국 브랜드 전시회 55
〈표 12〉 국내 섬유·패션산업의 경제적 위치(2005) 69
〈표 13〉 섬유산업 일반 현황 (2005년) 72
〈표 14〉 전체 섬유류 수출액과 점유율 국가별 비교 72
〈표 15〉 세계 섬유·의류 수출 교역량 73
〈표 16〉 섬유산업의 SWOT 분석 77
〈표 17〉 세계 섬유류 수요전망 78
〈표 18〉 세계 섬유류 교역전망 78
〈표 19〉 국내 UFI 가입기관 및 인증전시회 81
〈표 20〉 2007 한국 내 개최 섬유패션관련 행사 84
〈표 21〉 PIS 참가업체 및 해외바이어 통계 85
〈표 22〉 프리뷰인대구 전시회 연혁 87
〈표 23〉 서울컬렉션 개최실적 89
〈표 24〉 한국 내 전시장 현황(2007년 9월) 91
〈그림 1〉 전시조직의 구성 24
〈그림 2〉 한국 섬유산업의 구조 70
〈그림 3〉 2006년 한국 내 전시회의 전시장별 개최현황 83
〈그림 4〉 국내 전시회 참가 기피 이유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