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에는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많이 있다. 그 기업들이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 기업들은 많은 이익을 창출할 뿐 아니라 사회 공헌 활동(CSR)을 하기 위하여 한국의 문화에 대한 깊은 성찰을 하고 있다. 그러한 이유로 인하여, 한국의 시민들은 그 기업들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 논문은 사회 공헌 활동에 대한 정의와 역사적인 이론을 통한 다양한 개념에 대해 다루고 있다. 사회 공헌 활동은 그 기업들이 어찌하여 자발적으로 속한 사회와 환경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그리고 그들의 주주와의 상호 보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정의를 알려준다.
더 나아가, 특정 기업들의 전략과 활동들이 사회 공헌 활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깊은 연구를 하고 있다. 넓게 보자면, 기업과 사회는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라 는 것은 두말 할 필요 없지만, 사회 공헌 활동의 기업이 봉착한 위기에서 탈출 시켜줄 것이라는 것도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다.
많은 서양 학자들이 이러한 사회 공헌 활동과 기업의 연계성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하였지만, 한국의 사회 공헌 활동에 대하여는 거의 보고 되지 않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논문에서는 한국의 다국적 기업들의 사회 공헌 활동이 좋은 명성, 위기 관리, 인적 자원, 그리고 환경 문제의 해결 등과 같은 좋은 결과를 통한 이익 창출에 깊은 관계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