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목적 11
2. 연구 범위와 방법 12
Ⅱ. 재개발 사업에 대한 이해 14
1. 재개발사업의 개념 14
가. 도심재개발사업 14
나. 주택재개발사업 14
다. 자력재개발방식 14
라. 합동재개발방식 14
마. 공장재개발사업 15
2. 재개발사업의 목적 15
가. 경제적 측면 15
나. 사회적 측면 15
다. 도시 시설적 측면 15
라. 건축적 측면 15
마. 도시 경관적 측면 16
바. 문화적 측면 16
3. 재개발사업의 방식 16
가. 전면재개발(철거재개발) 16
나. 수복재개발 16
다. 보전재개발 16
라. 개량재개발 17
마. 순환재개발 17
4. 재개발사업의 기대 효과와 문제점 17
가. 재개발사업의 기대 효과 17
나. 재개발사업의 문제점 18
Ⅲ. 재개발사업 브로슈어의 등장과 발달 19
1. 재개발사업의 브로슈어 19
2. 2004년 이전 제작된 재개발 사업 브로슈어 19
Ⅳ. 브로슈어에 대한 이해 23
1. 브로슈어의 개념 및 특징 23
2. 브로슈어의 시각 커뮤니케이션 적 요소 24
가. 레이아웃 24
나. 타이포그래피 27
다. 그리드 시스템 30
라. 컬러 35
마. 그래픽 39
Ⅴ. 건설사 재개발사업 브로슈어 디자인요소에 따른 분석 41
1. 건설사 재개발사업 수주 현황 및 브랜드 인지도 조사 41
가. 수주 현황 조사 41
나. 브랜드인지도 조사 43
2. 브랜드 이미지(브랜드 연상) 45
가. 건설사 브랜드 이미지 46
(가) GS건설 자이 (Xi )- Intelligent-Life Xi 46
(나) 롯데건설 ‘캐슬’ 47
(다) SK건설 - SK VIEW 48
3. 분석내용 48
가. 3사브로슈어 구성요소 비교 48
(가) 그리드 시스템 48
(나) 컬러 53
4. 사례분석 및 비교 56
가. 판형 및 케이스 56
나. 표지 레이아웃 비교 59
다. 내지 레이아웃 비교 61
(가) 기업홍보 부분 레이아웃 61
(나) 설계부분 레이아웃 64
라. 타이포그래피 67
마. 그래픽 70
바. 기타 홍보물 비교 72
① 전단 72
② 초대장 75
③ 지면광고 77
④ 프리미엄 매거진(Magazine) 80
5. 문제점과 개선 방향 85
Ⅵ. 결론 89
참고문헌 91
ABSTRACT 93
〈표1〉 2004년 이전 재개발사업 브로슈어 분석 21
〈표2〉 주요 상위건설사 수주지역 41
〈표3〉 지역별, 시공사별 수주 현황 42
〈표4〉 아파트 인지도 44
〈표5〉 한국을 대표하는 건설사(시공순위 Top10 기준) 45
〈표6〉 판형 사례분석 57
〈표7〉 케이스 사례분석 58
〈표8〉 표지 레이아웃 사례분석 60
〈표9〉 내지 레이아웃 사례분석(기업홍보) 61
〈표10〉 내지 레이아웃 사례분석(설계부분) 64
〈표11〉 타이포그래피 사례분석 68
〈표12〉 그래픽 사례분석 70
〈표13〉 초대장 사례분석 75
〈그림1〉 2001년 LG건설 표지 20
〈그림1-1〉 2001년 LG건설 내지 20
〈그림2〉 2001년 삼성물산 표지 20
〈그림2-1〉 2001년 삼성물산 내지 20
〈그림3〉 2002년 대우건설 표지 20
〈그림3-1〉 2002년 대우건설 내지 20
〈그림4〉 2002년 현대건설 표지 20
〈그림4-1〉 2002년 현대건설 내지 20
〈그림5〉 2003년 롯데건설 표지 21
〈그림5-1〉 2003년 롯데건설 내지 21
〈그림6〉 2003년 SK건설 표지 21
〈그림6-1〉 2003년 SK건설 내지 21
〈그림7〉 그리드의 구성요소 32
〈그림8〉 좌우 페이지 여백의 넓이가 동일하고 대칭인 경우 33
〈그림9〉 좌우페이지 여백의 넓이가 다르고 비대칭인 경우 33
〈그림10〉 3단과 6단 33
〈그림11〉 2단과4단 33
〈그림12〉 혼합 33
〈그림13〉 모듈 그레이드 34
〈그림14〉 자이 로고 46
〈그림15〉 캐슬 로고 47
〈그림16〉 뷰 로고 48
〈그림17〉 GS 자이 브로슈어 49
〈그림18〉 롯데 캐슬 브로슈어 49
〈그림19〉 SK VIEW 브로슈어 50
〈그림20〉 GS자이 브로슈어 51
〈그림21〉 롯데 캐슬 브로슈어 51
〈그림22〉 SK VIEW 브로슈어 52
〈그림23〉 GS자이 브로슈어 52
〈그림24〉 롯데 캐슬 브로슈어 53
〈그림25〉 SK VIEW 브로슈어 53
〈그림26〉 GS자이 브로슈어 55
〈그림27〉 롯데 캐슬 브로슈어 55
〈그림28〉 SK VIEW 브로슈어 56
〈그림29〉 GS건설 전단 앞 73
〈그림29-1〉 GS건설 전단 뒤 73
〈그림30〉 롯데건설 전단 앞 74
〈그림30-1〉 롯데건설 전단 뒤 74
〈그림31〉 SK건설 전단 앞 74
〈그림31-1〉 SK건설 전단 뒤 74
〈그림32〉 GS건설 홈 네트워크1지면광고 78
〈그림33〉 GS건설 홈 네트워크1지면광고 78
〈그림34〉 롯데건설 장진영편 지면광고 79
〈그림35〉 롯데건설 비행기편 지면광고 79
〈그림36〉 SK건설 ILOVE VIEW SK VIEW 1 지면광고 80
〈그림37〉 SK건설 ILOVE VIEW SK VIEW 2 지면광고 80
〈그림38〉 佳家(가가)자이 표지 81
〈그림38-1〉 佳家(가가)자이 내지 82
〈그림38-2〉 佳家(가가)자이 내지 82
〈그림39〉 인 캐슬 표지 83
〈그림39-1〉 인 캐슬 내지 83
〈그림39-2〉 인 캐슬 내지 83
〈그림40〉 리뷰 표지 84
〈그림40-1〉 리뷰 내지 85
〈그림40-2〉 리뷰 내지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