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영화 산업의 양적, 질적인 발전과 더불어 나타난 인터넷의 빠른 확산은 영화 홍보 시장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영화 웹사이트는 관람객들에게 보다 많은 공감과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받기 시작하였다. 그럼으로써 영화 제작사들은 최근 개봉되거나 제작 중인 영화의 홍보를 위해 웹사이트를 제작하여 운영하고 있다.
영화 웹사이트는 영화라는 예술 작품에 대한 시각적인 정보와 감성적인 정보를 인터넷이라는 가상영역에서 새롭게 구성하여 전달하는 매체이다. 그러므로 일반 웹사이트들과는 시각적인 구성에서 큰 차이를 지니게 된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하며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어려운 개념적인 것이나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한 표현까지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영화 웹사이트의 시각적인 표현 요소들 중에서 이러한 일러스트레이션이 영화 웹사이트에서 어떠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화 웹사이트에서 활용된 일러스트레이션의 사용현황과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국내·외 영화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분석을 수행하였다. 둘째, 분석된 영화 웹사이트와 비교 군을 선정하여 일러스트레이션이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볼 수 있는 설문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영화 웹사이트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이 적극적으로 사용된 경우에 영화와 영화 웹사이트의 선호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영화 웹사이트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은 홍보 영화에 대한 기대감과 친근감을 전달한다.
셋째, 영화 웹사이트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이 적극적으로 부각되었을 때 고객의 만족도와 함께 웹사이트 재방문의 욕구를 증가시킨다.
넷째, 홍보 영화의 성격에 맞도록 일러스트레이션과 사진 이미지와의적절한 조화가 고려되어야 한다.
다섯째, 영화 웹사이트의 특성상 2차원적인 일러스트레이션과 함께 모션그래픽과 같은 시각적 효과를 가지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사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