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Sigmund Freud), 에릭슨(Erik H. Erikson), 매슬로우(Abraham Maslow)등과 많은 심리학자들은 아동기에 자아 존중감이나 또래 관계, 자율성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발달 과정에 문제가 생긴다면, 경쟁적이고 도전적인 현대 사회에 적응하기 어렵다고 보고하였다. 현시대의 어린이들에게 놀이의 요소로 다가갈 수 있으면서도 교육적인 그림책은,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자는 자아개념을 주제로 한 그림책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자아개념을 주제로 한 그림책에 대한 분석을 통해 올바른 모델을 제시하고, 그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가 직접 제작한 그림책을 결과물로 제시한다.
서론을 시작으로 하여 2장에서는, 그림책과 일러스트레이션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이해를 하고자 하였다. 또한 자아개념에 대한 이해를 도움으로써 어린 시절에 긍정적인 자아개념 확립의 중요성을 증명하였다. 3장에서는 2장에서 분류한 다섯 가지 자아개념(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긍정적 자아개념)의 범위에 맞도록 그림책을 나누고 분석하여 자아개념을 주제로 한 그림책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4장에서는 앞서 제시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주제로 한 그림책을 기획, 제작하고 출판사를 통하여 조언을 구함으로써 더욱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였다.
그림책에 있는 일러스트레이션은 독자의 시선을 글보다 먼저 끌어들여 이야기의 주제를 가장 확실하게 전달하는 요소이다. 이러한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 방식은 어린이가 그림책을 통해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게 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한다. 일러스트레이터는 이러한 사회현상을 올바르게 바라보고, 그에 알맞은 표현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야한다. 그럼으로써 독자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 그림책을 제작하여 그림책을 접하는 어린이들로부터 더 나은 다음 세대를 기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