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예디자인은 자연을 작품의 소재로 삼는다는 점에서 타 미술 장르와 근원적인 차이가 있으며, 그로 인하여 색 사용에 있어 선색 (鮮色)을 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 인상주의 화가들이 자연의 색 재현을 위해 의도적인 선색을 시도했다는 점은 우리 분야의 색을 해석하기에 적합한 이론적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졌다. 본 연구에서는 인상주의의 대표적 특징으로 꼽히는 빛, 점묘화법, 보색대비를 기준으로 각기 빛과 색, 혼색, 배색의 영역을 설정하고, 인상주의의 색과 화예디자인의 색을 나름대로 비교분석해 보았다.
먼저, I장에서는 본 연구의 연구 배경과 목적, 연구 내용과 방법에 관해 언급하였다. II장에서는 본 연구와 관련있다고 여겨지는 색채연구 이론들에 관해 정리하였다. 관련 색채연구 이론들에 대한 고찰이 필요한 이유는 색이 광학에서 출발하여 물리적 영역을 거쳐 심리적 영역으로까지 그 영향력을 확대해 온 과정을 살펴보아야만 회화에 색채연구가 도입되는 배경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색채연구가 직접적으로 회화에 도입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과학적 색채연구 이론들과 미학적 색채연구 이론들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III장에서는 화예디자인에서의 색 해석 근거로서 인상주의의 적합성을 밝히기 위해 인상주의의 유래 ,화법의 특징과 더불어 인상주의의 화예학적 의의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인상주의에 근거하여 화예디자인의 색을 해석하기 위함이 목적이므로 무엇보다 인상주의 대한 충분한 이론적 고찰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IV장에서는 인상주의의 색 특성을 빛과 색, 혼색, 배색의 세 항목으로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빛과 색에서는 주광과 인공조명에 따른 색의 차이를 살펴보았고, 혼색에서는 병치혼색 원리를 적용한 점묘화법의 작품들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배색에서는 쉐브렐의 색채조화에 근거한 보색대비가 강조된 작품들을 살펴보았다. V장에서는 인상주의에 근거하여 화예디자인의 색을 해석해 보았다. 빛과 화예디자인의 색에서는 빛과 화예디자인과의 관계를 설명하고, 빛에 따른 색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화예디자인의 혼색에서는 화예디자인의 색 특성을 설명한 후, 병치혼색의 원리가 적용된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화예디자인의 배색에서는 녹색과의 배색과 배경색과의 배색효과를 보색대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상에서 살펴본 화예디자인의 색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화예디자인의 색 해석을 위한 분석틀을 만들어 화예디자인 작품의 색 해석을 위한 기준을 설정해 보았다. 마지막 VI장은 결론으로,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하는 것으로 마무리 했다.
연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다소 논리적 비약이 발생하기도 했지만, 전반적으로 인상주의와 화예디자인이라는 양 분야의 색 사용상의 유사성을 상당히 밝힐 수 있었다고 생각되며, 이러한 연구결과는 화예디자인의 색 사용이 보다 과학적이어야 함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