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II. 관련 색채연구 이론들 17
1. 과학적 색채연구 이론들 18
1) 뉴턴 (Issac Newton) 이전 18
2) 뉴턴 (Issac Newton)의 광학 20
3) 헬름홀츠 (Herman Ludwig Helmholtz)의 분광연구 21
2. 미학적 색채연구 이론들 23
1) 괴테 (John Wolfgang von Goethe)의 색채심리 23
2) 쉐브렐 (Michael Eugene Chevreul)의 색채조화 27
III. 화예디자인의 색 해석 근거로서 인상주의의 적합성 32
1. 인상주의의 유래 32
2. 인상주의 화법의 특징 35
1) 인상과 감각 35
2) 스케치풍 37
3. 인상주의의 화예학적 의의 39
IV. 인상주의의 색 특성 42
1. 빛과 색 42
1) 주광에 따른 색의 차이 43
2) 인공조명에 따른 색의 차이 45
2. 혼색 47
1) 병치혼색의 원리 47
2) 점묘화법의 개발 49
3. 배색 55
1) 색채조화와 배색기법 55
2) 보색대비를 강조한 배색 59
V. 인상주의에 근거한 화예디자인의 색 해석 65
1. 빛과 화예디자인의 색 65
1) 빛과 화예디자인의 관계 65
2) 빛에 따른 색의 차이 67
2. 화예디자인의 혼색 73
1) 화예디자인의 색 특성 73
2) 병치혼색의 적용 73
3. 화예디자인의 배색 76
1) 녹색과의 배색 76
(1) 녹색의 종류 76
(2) 녹색의 의미 78
(3) 녹색과의 배색효과 81
2) 배경색과의 배색 87
4. 화예디자인의 색 해석을 위한 분석틀 89
VI. 결론 92
참고문헌 94
Abstract 96
[표 1] 전시물에 따른 조도 규정 67
[표 2] 색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양상 70
[표 3] 녹색과의 배색효과 82
[표 4] 화예디자인 작품에서의 녹색과의 배색효과 86
[표 5] 화예디자인의 색 해석을 위한 분석틀 90
[그림 1] 연구전개도 15
[그림 2] 알타미라 동굴벽화 18
[그림 3] 이집트의 파피루스 그림 18
[그림 4] 뉴턴의 초기색상환 21
[그림 5] 뉴턴의 분광연구 21
[그림 6] 괴테의 색상환 24
[그림 7] 고흐 , 『정물화』 24
[그림 8] 쉐브렐의 색상환 29
[그림 9] 쉐브렐의 색입체 구조 29
[그림 10] 모네 , 『인상 , 일출』 32
[그림 11] 르느와르 , 『테라스에서』 32
[그림 12] 카바넬 , 『비너스의 탄생』 34
[그림 13] 앙투안 와토 , 『키레라 섬의 순례』 34
[그림 14] 르느와르 , 『라그누예르』 36
[그림 15] 모네 , 『라그누예르』 36
[그림 16] 모네 , 『건초더미 , 눈의 효과 , 햇빛』 43
[그림 17] 모네 , 『건초더미 , 눈의 효과』 43
[그림 18] 모네 , 『건초더미 , 일몰』 43
[그림 19] 모네, 『수련, 1903』 44
[그림 20] 모네, 『수련, 1914-17』 44
[그림 21] 모네, 『수련, 1916-19』 44
[그림 22] 모네, 『정원에 있는 여인들』 46
[그림 23] 모네, 『녹색드레스의 카미유』 46
[그림 24] 가법혼색과 감법혼색의 관계 48
[그림 25] 색의 병치와 확산에 의한 베졸트 효과 49
[그림 26] 쇠라,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51
[그림 27] 점묘원리도 51
[그림 28] 쇠라, 『모델들』 52
[그림 29] 쇠라, 『서커스 퍼레이드』 52
[그림 30] 피사로, 『커피를 마시고 있는 시골소녀』 53
[그림 31] 피사로, 『창에서 바라 본 풍경, 에라니』 53
[그림 32] 르느와르, 『센강의 보트타기』 60
[그림 33] 모네, 『양산을 쓴 여인』 60
[그림 34] 모네, 『네덜란드의 튤립 밭』 60
[그림 35] 세잔, 『풍경, 자연습작』 62
[그림 36] 세잔, 『생트 빅투아르산』 62
[그림 37] 고흐, 『자화상』 63
[그림 38] 고흐, 『장화 한 켤레』 63
[그림 39] 고흐, 『식당 내부』 63
[그림 40] 주광을 주체로 한 전시실/ 시즈오카 현립 미술관 로뎅관 65
[그림 41] 주광을 주체로 한 전시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65
[그림 42] 광원에 따른 장미의 색 71
[그림 43] 화예디자인 작품에 대한 주광의 효과 72
[그림 44] 화예디자인 작품에 대한 백열(할로겐)등의 효과 72
[그림 45] 화예디자인 작품에 대한 칼라조명의 효과1 72
[그림 46] 화예디자인 작품에 대한 칼라조명의 효과2 72
[그림 47] 화예디자인 소재에서의 혼색 사례 74
[그림 48] [그림 47] 의 변환 74
[그림 49] 화예디자인 작품에서의 혼색 사례 75
[그림 50] [그림 49] 의 변환 75
[그림 51] 긍정적 녹색 77
[그림 52] 부정적 녹색 77
[그림 53] 먼셀의 10색상환 78
[그림 54] 먼셀의 40색상환 78
[그림 55] 이텐의 봄의 색 79
[그림 56] 중립의 색 79
[그림 57] 얀 반 에이크, 『아르놀피니의 결혼식』 80
[그림 58] 사우디아라비아 국기 80
[그림 59] 마호메트 81
[그림 60] 녹색동물 81
[그림 61] 오시리스 81
[그림 62] 배경색과의 배색효과1 87
[그림 63] 배경색과의 배색효과2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