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을 둘러싼 환경들과 상호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고 있다. 또한 산업의 발달과 함께 지식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는 현대인들이 주로 경험하는 어려움이나 갈등 중 하나는 가족을 비롯하여 친구, 직장 혹은 학교, 그밖의 그들이 소속되어 있고 관여하고 있는 사회적 관계 속에서 어떻게 행동하며 적응해야하는가 하는 것일 것이다.
최근 청소년 개인의 성격문제나, 교우관계에서의 문제, 집단 생활적응 등의 이유로 학교에 대한 등교거부 및 중도 탈락하는 인원이 늘고 있음이 나타났고, 최근 버지니아 공대 사건이 개인의 문제이냐 사회의 책임이냐 등으로 이슈가 된 적이 있었으나, 버지니아 연방보고서에 따르면 잠재적으로 위험한 학생에 대한 정보가 공유되지 않았으며 그 결과 조승희에 대한 적절한 상담이나 적절한 치료 등이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보고가 있었는데 이는 개인의 문제일 수 있으나 예방 가능했던 일들을 사회적 관심의 결여 및 원활하지 못했던 그의 사회관계로 인한 문제로 불거진 문제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이 맺고 있는 사회관계의 문제에 대해 살펴보고 또한 청소년 대부분이 가장 긴 시간을 보내는 곳, 학교라는 장소가 청소년의 중요한 성장환경이기에 따라서 학교에 대한 청소년들의 적응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라 여겨진다.
과거에는 이러한 청소년들의 학교적응에 대한 문제는 가정구조의 결함에 의해 발생된 것이라는 인식이 많았으며 주로 빈곤가정이나 한부모 가정에서 나타난다고 보았으나 현재는 여러 자료들을 보았을 때 다양해진 그들의 사회적 환경으로 인하여 양친부모의 평범한 가정의 학생들에게서도 발생하는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학생 청소년이 인지한 사회적 관계요인(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학급친구와의 관계)이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여 청소년들의 학교적응유연성을 향상시키고 그들의 학교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수행되었다.
조사대상은 서울·경기내 거주하는 중학생 1~3학년, 300명을 대상으로[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거된 최종 설문지 260부로 결과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부모와의 관계, 부모의 부정적 요인, 교사와의 관계, 학급친구와의 관계, 학교적응유연성(학교에 대한 흥미, 학업성취에 대한 태도, 학교규범 준수),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frequency), 일원분산분석(ANOVA ;One-way ANOVA), DUNCAN사후검증, 위계적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stepwise method)을 통해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변인별 특성을 보았을 때, 전반적으로 여학생들이 남학생들 보다 사회적 관계와 학교적응유연성에 뛰어났고, 저학년일수록 학교규범 준수영역에 있어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으며 학급성적은 부모와의 관계에서, 학급내 인기도는 부모와의 관계 및 학급친구와의 관계에 있어서 그리고 솔선수범경향은 부모·교사·학급친구와의 관계 모두 유의미한 결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변인을 통제한 후 사회적 관계요인이 학교적응유연성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확인해 보았다.
독립변수들 중 처음으로 가장 기본적인 인간관계라 볼 수 있는 부모와의 관계, 다음으로 인간이 학령기에 이르러 부모와 분리되면서 부모와 동일시하게 되는 존재인 교사와의 관계를, 마지막으로 부모나 교사와의 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친화력이 더욱 강하게 되는 학급친구와의 관계를 순차적으로 투입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설명력은 점차 향상되었으며 조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인 일반적 특성 보다는 사회적 관계요인이 학생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라 할 수 있겠다.
이렇듯 학교적응, 부적응의 문제는 청소년개인이나 부모, 교사들의 문제로만으로 볼 수 없으며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친구와의 관계를 모두 고려한 통합적인 프로그램이 만들어져야 하고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연계개입이 중요하다고 보며 이 점에서 학교사회복지의 확립과 학생과 학교가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즉 지역사회나 학교, 가정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이나 이에 수반되는 제반요인들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겠으며 청소년이 맺고 있는 사회적 관계가 그들을 지지하고 우호적일 때 학교적응유연성은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