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A. 연구목적 14
B. 연구방법 14
II. 본론 16
A.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 분석 16
1. 전통적 시장 현황 16
2. 기타 / 신규 시장 현황 19
a. 에듀테인먼트 시장의 타당성 분석 20
b. 한국 애니메이션의 경쟁력 24
B.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시장 분석 25
1. 2006년 한국 영화시장 분석 27
2. 흥행 성공 요인 검토 29
C. 2006년 개봉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분석. 31
1. 프랑스 상업 애니메이션 분석 33
2. 미국 상업 애니메이션 분석 36
3. 일본 상업 애니메이션 분석 43
4. 한국 상업 애니메이션 분석 49
5.2006. 년 각국 애니메이션 분석 결과 54
D.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제작 54
1. 시나리오 제작 방법, 목표 57
2. 애니메이션 〈별똥별에 소원을〉의 기획 58
a. 발상, 테마와 모티브 그리고 소재 58
(1) 소재와 테마 59
(2) 장르와 구조 61
(3) 설정, 창조적 한계의 원칙 62
(4) 캐릭터, 구조와 등장인물의 성격 64
b. 시나리오 작성 66
(1) 메인 캐릭터 66
(2) 메인 플롯 68
(3) 서브캐릭터와 서브플롯들 70
(4) 시나리오의 구조, 장. 73
(a) 구조 74
(b) 장 74
(5) 시퀀스 77
(a) 도입부 “천사들의 등장” 78
(b) 도발적인 사건 “박사의 등장과 천사대의 호출” 79
(c) “마르티즈와의 만남” 79
(d) “소녀와의 만남” 79
(e) “제비족과의 만남” 79
(f) “박사와의 조우” 80
(g) “장군의 접근” 80
(h) “사리엘의 실패” 80
(i) “소녀와 다시 만남” 80
(j) 속죄의 길, “대통령과 제비족” 81
(k) “애정의 도피행각” 81
(l) “동정심, 애정의 발단” 81
(m) “마르티즈의 위기” 81
(n) “임무의 완수, 딜레마” 82
(o) “박사의 변신” 82
(p) “사리엘의 희생” 82
(q) “장군의 정체” 83
(r) “별똥별에 소원을” 83
(s) “천사들” 83
(t) “대단원의 막” 83
(u) “에필로그” 84
(6) 대사와 지문, 그리고 연출 84
c. 이야기 구조의 검증 85
(1) ‘영웅의 여정’ 패러다임을 통한 구조의 검증. 85
(a) 보통세상 85
(b) 모험에의 소명 86
(c) 소명에 대한 거부 86
(d) 조언자와의 만남 86
(e) 관문통과 86
(f) 시험, 협력자, 적 86
(g) 심연에의 접근 86
(h) 시련 87
(i) 보상 87
(j) 귀환 87
(k) 부활 87
(l) 묘약과의 귀환 87
(2) 원형: 등장인물들의 역할을 통한 구조의 검증 87
(a) 영웅 88
(b) 조언자 88
(c) 관문수호자 89
(d) 전령 89
(e) 변신자재자 90
(f) 그림자 90
(g) 트릭스터 91
III. 결론. 92
참고문헌 95
ABSTRACT 97
별첨 101
1. 시놉시스 102
2. 시나리오 103
3. 스토리보드 요약 (영웅의 여정) 155
〈표1〉 2006년 한국 애니메이션 극장 개봉 실적 17
〈표2〉 2006년 해외 애니메이션 극장 개봉 실적 (개봉일 순) 17
〈표3〉 투니버스와 애니원티비의 국내애니메이션 편성 분포도 18
〈표4〉 2005년 국내 에듀테인먼트 매출 현황 19
〈표5〉 에듀테인먼트 사용자 설문 조사 결과 20
〈표6〉 EBS 방영 국내제작 애니메이션 22
〈표7〉 EBS 국내제작 신규애니메이션 편성 현황 23
〈표8〉 영화 예매 사이트 별 애니메이션 장르 구분 26
〈표9〉 2006년 한국영화 등급별 현황 28
〈표10〉 2006년 해외영화 등급별 현황 28
〈표11/표9〉 와일드와 마다가스카의 흥행 결과 비교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