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제2장 중소기업 경영환경의 일반적 고찰 16
제1절 기업환경 변화의 특징 16
(1). 변화주기의 단축 16
(2). 경영활동의 세계화 16
(3). 인터넷 활용의 증대 17
제2절 기업환경과 패러다임의 변화 18
(1). 디지털과 기업환경의 변화 18
(2). 디지털과 소비자의 변화 25
(3).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29
제3절 국내 중소기업의 e-Business 현황 34
(1). 중소기업의 e-Business 현황 34
(2). 중소기업의 e-Business 효과 42
(3). 중소기업 e-Business 추진과정의 문제점 45
제3장 이론적 배경 49
제1절 중소기업의 개요 49
(1). 중소기업의 개념 및 정의 49
(2). 중소기업의 역할 52
(3). 중소기업의 특성 54
제2절 e-Marketing의 개요 57
(1). e-Marketing의 개념 및 정의 57
(2). e-Marketing의 특성 61
(3). e-Marketing의 필요성 67
제3절 e-Marketing 전략의 개요 69
(1). e-Marketing Mix 전략 69
(2). 4 Any Mix 전략 79
제4장 국내 중소기업의 e-Marketing 전략 사례분석 85
제1절 (주)에이블씨엔씨 사례분석 85
(1). 분석의 개요 85
(2). 사업연혁 86
(3). 국내 화장품 시장의 산업현황 89
제2절 e-Marketing 전략의 성공 요인분석 97
(1). 비즈니스 모델 구조 97
(2). 4P Mix 101
제3절 중소기업의 e-Marketing 전략 활용방안 108
(1). 시장 측면에서의 활용 108
(2). 소비자 측면에서의 활용 109
(3). 마케팅전략 측면에서의 활용 109
제5장 결론 11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1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15
참고문헌 116
[표 2-1] 아날로그와 디지털 시대의 기업환경 비교 20
[표 2-2] 디지틸 기술과 아날로그 기술의 장단점 22
[표 2-3] 디지털 기술과 신산업의 등장 24
[표 2-4] 아날로그 사회와 디지털 사회 24
[표 2-5] 소비자의 역할변화 26
[표 2-6] 집단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26
[표 2-7] 디지털 환경에서의 고객 참여의 분류 27
[표 2-8] 패러다임의 변화 29
[표 2-9] 기존 마케팅과 미래형 마케팅 비교 33
[표 2-10] 국내 전자상거래 규모 및 전자상거래 비율 추이 37
[표 2-11] 거래주체별 전자상거래 추이 38
[표 2-12] 5대 평가영역 39
[표 2-13] e-Business 지수의 연도별 추이 40
[표 2-14] e-Business 지수의 영역별 변화추이 41
[표 3-1] 중소기업의 범위표 52
[표 3-2] 중소기업의 특성 56
[표 3-3] 마케팅환경의 차이 64
[표 3-4] 마케팅 성공요소의 차이 65
[표 3-5] 기업 내에서 위상의 차이 65
[표 3-6] 고객에 대한 관점의 차이 66
[표 3-7] e-Marketing에 있어서의 4P의 역할 70
[표 4-1] (주)에이블씨엔씨 연혁 88
[표 4-2] 국내 화장품산업 연도별 현황 90
[표 4-3] 유통경로별 점유율 변화 현황 96
[표 4-4] 미샤 비즈니스 모델의 Who-What 테이블 98
[그림 4-1] 최근 5개년간 화장품 제조 및 수입업체 현황 91
[그림 4-2] 최근 5개년간 화장품 생산실적 현황 91
[그림 4-3] 1개사 평균 생산금액 변화 추이 92
[그림 4-4] 생산제품별 구성 비율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