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는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전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직업교육에 대한 광고는 수용자의 선호나 욕구를 반영하지 않은 채 텍스트 위주의 비슷한 정보를 여러 매체를 통해 전달하는 형식을 띠고 있다. 본 연구는 수용자가 직업교육정보를 얻기 위해 어떤 매체를 이용하며, 직업교육정보의 이용과 만족도뿐만 아니라 구전 요소까지 살펴봄으로써 직업전문학교 입장에서는 효과적인 광고를 하기위한 근거자료를 마련하고, 수용자 입장에서는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얻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를 크게 수강자의 일반적 특성, 매체 이용, 정보 이용, 부가적인 정보획득, 구전요소 측면으로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실업자재취업 과정의 교육을 수강하는 수강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수강자의 연령은 70%가 20대로 젊은 층이 많았으며 취업을 목적으로 교육을 받는다는 응답이 많게 나와서 실업자재취업의 취지에 맞게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 취업을 목적으로 교육을 받는 만큼 교육과정 중에라도 빠른 시일 내에 취업하기를 희망하는 수강자들이 많았다.
둘째, 취업하는 시기와는 상관없이 정보를 얻는데 있어서 필요한 것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단지 취업이라는 목적을 위해서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또한 인터넷이 다른 매체와 비교해서 상호작용과 하이퍼텍스트의 특성을 가진 보다 적극적인 매체라는 매체적인 특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특성을 가진 인터넷과 정보획득의 적극성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수용자들은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보다 적극적인 매체의 특성을 가진 인터넷 매체를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직업교육정보를 얻기 위해 수용자들이 매체를 이용하는 측면에서 정리해 보면, 직업교육정보를 얻는 주 이용매체는 인터넷이었는데 만족도가 높은 매체인 동시에 가장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매체도 인터넷으로 나타났다. 직업교육을 받는 수강자들이 대부분 인터넷 세대인 젊은 층인데다 다른 매체에 비해 인터넷이 하이퍼텍스트와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인것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여러 매체를 통해 전달되고 있는 직업교육 관련 정보에 대한 수용자의 이용 측면에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광고되고 있는 직업교육에 대한 정보들에 대해 수용자들은 필요한 만큼 정보 획득에 대해 만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여러 매체를 통해 전달되고 있는 직업교육의 정보들이 부족하거나 그 내용이 충분하지 못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직업교육정보 중에서도 수용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정보이면서 동시에 정보획득의 만족도도 높은 정보는 교육내용이었다. 현재 광고되고 있는 직업교육에 대한 정보에서 교육내용과 관련된 내용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좀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정보전달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여 진다.
셋째, 만족도가 가장 낮은 직업교육정보는 교육시설 정보였고 보완되어야 할 정보는 취업과 관련한 내용으로 나타났다. 텍스트 위주의 현재 직업교육 광고에서 시각적으로 정보를 전달해 줘야 하는 교육시설에 대한 정보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은데 직업전문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이미지나 동영상으로 이러한 부분을 보강해야 할 것으로 본다. 특히 취업 정보의 경우 그 내용이 형식적이거나 미비한 부분이 많아서 수용자들에게 신뢰할 만한 정보를 전달하지 못하고 있는데 수강자들이 취업을 목적으로 교육과정을 신청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학교 홈페이지에 취업사례와 취업정보에 대한 정보를 강화하고 이를 꾸준히 관리하는 일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직업교육정보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획득 부분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교육의 정보는 대부분 인터넷 매체를 이용하여 얻고 있지만 불특정 다수와 정보를 교류하게 되는 인터넷의 특성상 좀 더 확실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혹은 알고 있는 내용을 확인 차 전화로 문의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화문의를 하거나 학교를 방문하여 얻은 정보는 원서접수, 구비서류, 합격자발표 등의 입학전형과 관련된 내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이미 수용자는 다른 경로를 통해 학교나 교육과정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어느정도 의사결정이 끝난 상태에서 부가적인 정보획득이나 확인을 위해 전화나 직접 방문의 방법을 이용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직업교육정보의 구전요소 측면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Dichter(1966)에 따르면 구매와 관련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신뢰성 높은 친구나 친지와 같은 사람에게 정보를 얻는다고 했는데, 직업교육정보 또한 (오프라인)구전 요소의 대상은 또래의 친구들을 통한 경우가 가장 많고 다음은 친척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오프라인 구전의 경험이 있다는 응답이 많았고 그 내용은 취업과 관련된 정보가 대다수였다. 즉 광고되고 있는 취업정보가 신뢰할 만한 것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믿을 만한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얻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셋째, 온라인 구전은 오프라인 구전에 비해 직업교육정보의 교류에 활발하게 이용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온라인 구전 내용도 오프라인 구전과 같이 취업과 관련한 정보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정보의 신뢰성은 정보를 얻는 상대의 신뢰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온라인 구전보다는 오프라인 구전을 더 이용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