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9
1. 연구배경 및 목적 9
2. 연구범위 및 방법 11
Ⅱ. 이론적 배경 13
1. 이용과 충족 접근방법 13
(1) 이용과 충족 접근방법의 개념 13
(2) 매체의 이용 동기(욕구) 14
2. (오프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15
(1) (오프라인) 구전의 개념 15
(2) (오프라인) 구전의 특성 16
(3) (오프라인) 구전의 중요성 16
(4) (오프라인) 구전의 내용 18
3.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18
(1) 온라인 구전의 개념 18
(2) 온라인 구전의 특성 19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1
1. 연구문제 21
2. 연구대상 선정 22
3. 설문지 구성 22
4. 연구절차 24
5.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24
Ⅳ. 연구결과 25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25
(1) 학교 명 25
(2) 교육과정 명 25
(3) 성별, 연령, 학력, 직업 26
2. 가설검증 결과 27
Ⅴ. 결론 및 연구의 한계점 36
1. 연구결과의 함의 36
2. 결론 37
3. 연구의 한계점 39
참고문헌 40
부록(설문지) 47
Abstract 80
〈표1〉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비교한 구전 커뮤니케이션과의 중요성 17
〈표2〉 오프라인 구전과 온라인 구전의 특성 비교 20
〈표3〉 설문지 내용 및 문항 구성 23
〈표4〉 연구가설에 대한 통계분석 방법 24
〈표5〉 표본의 성별, 연령, 학력, 직업 26
〈표6〉 직업교육과정 수강 목적 카이스퀘어 검증 27
〈표7〉 계획하는 취업 시기 카이스퀘어 검증 28
〈표8〉 직업교육정보에 대한 수용자의 주 이용매체 다중응답 분석 28
〈표9〉 주 이용매체와 만족한 매체 교차분석 29
〈표10〉 전화문의 여부의 차이 카이스퀘어 검증 29
〈표11〉 학교방문 여부의 차이 카이스퀘어 검증 30
〈표12〉 개인의 정보획득의 적극성정도와 예상 취업시기와의 관련성 상관분석 30
〈표13〉 개인의 정보획득의 적극성정도와 인터넷 매체 사용 카이스퀘어 검증 31
〈표14〉 직업교육정보의 각 항목별 필요정도와 만족정도의 차이 대응표본 t-test 32
〈표15〉 보완이 필요한 직업교육정보 33
〈표16〉 직업교육정보의 오프라인 구전대상 카이스퀘어 검증 33
〈표17〉 온라인 구전의 여부 34
〈표18〉 온라인 구전의 내용 34
〈표19〉 직업교육정보의 오프라인/온라인 구전의 의사결정 영향력 T-test 35
〈표20〉 수강목적 49
〈표21〉 예상 취업 시기 50
〈표22〉 이용 매체 51
〈표23〉 인터넷 이용 사이트 52
〈표24〉 용이한 매체 53
〈표25〉 전화문의 여부 54
〈표26〉 전화문의 내용 55
〈표27〉 학교방문 여부 56
〈표28〉 학교방문 내용 57
〈표29〉 오프라인 구전 여부 58
〈표30〉 오프라인 구전 대상 59
〈표32〉 오프라인 구전의 의사결정 영향력 61
〈표33〉 온라인 구전 여부 62
〈표34〉 온라인 구전 내용 63
〈표35〉 온라인 구전의 의사결정 영향력 64
〈표36〉 만족한 매체 65
〈표37〉 정보획득의 적극성 66
〈표38〉 입학전형 필요정도 67
〈표39〉 자격증 필요정도 67
〈표40〉 취업 필요정도 68
〈표41〉 학교운영 필요정도 68
〈표42〉 교육시설 필요정도 69
〈표43〉 교육내용 필요정도 69
〈표44〉 교사 필요정도 70
〈표45〉 입학전형의 만족정도 71
〈표46〉 자격증 만족정도 72
〈표47〉 취업 만족정도 72
〈표48〉 학교운영 만족정도 73
〈표49〉 교육시설 만족정도 73
〈표50〉 교육내용 만족정도 74
〈표51〉 교사 만족정도 74
〈표52〉 보완해야 할 정보 76
〈표53〉 표본의 성별분포 76
〈표54〉 표본의 연령분포 77
〈표55〉 표본의 학력분포 78
〈표56〉 표본의 직업분포 79
〈그림1〉 표본의 학교별 분포 25
〈그림2〉 표본의 교육과정별 분포 25
〈그림1〉 표본의 학교별 분포 48
〈그림2〉 표본의 교육과정별 분포 48
〈그림3〉 직업교육과정 수강목적 49
〈그림4〉 예상 취업 시기 50
〈그림5〉 이용매체-중복응답 51
〈그림6〉 인터넷을 이용한 경우 접속한 사이트-중복응답 52
〈그림7〉 손쉬운 이용매체 53
〈그림8〉 전화문의 여부 54
〈그림9〉 전화문의 내용 55
〈그림10〉 학교방문 여부 56
〈그림11〉 학교방문 시 얻은 정보 57
〈그림12〉 오프라인 구전 여부 58
〈그림13〉 오프라인 구전 대상 59
〈그림14〉 오프라인 구전 내용 60
〈그림15〉 오프라인 구전의 의사결정 영향력 61
〈그림16〉 온라인 구전 여부 62
〈그림17〉 온라인 구전 내용 63
〈그림18〉 온라인 구전 의사결정 영향력 64
〈그림19〉 만족한 매체 65
〈그림20〉 정보획득의 적극성 정도 66
〈그림21〉 직업교육정보의 필요정도 70
〈그림22〉 직업교육정보의 만족정도 75
〈그림23〉 보완해야 할 정보 76
〈그림24〉 표본의 성별 분포 77
〈그림25〉 표본의 연령 분포 77
〈그림26〉 표본의 학력 분포 78
〈그림27〉 표본의 직업 분포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