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주민자치센터의 개념 및 역할 13
제2절 외국의 주민자치센터 운영사례 24
제3절 주민만족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 28
제4절 선행연구의 검토 34
제3장 연구방법 39
제1절 연구조사의 설계 39
제2절 연구대상 및 도구 40
제3절 측정도구 및 분석방법 41
제4절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3
제4장 연구결과 45
제1절 조사대상자의(저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제2절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이용실태 46
제3절 주민자치센터 이용 만족도 52
제4절 주민자치센터 만족도의 상관관계 58
제5절 주민자치센터 만족도의 차이 59
제6절 논의 및 시사점 65
제5장 결론 68
제1절 요약 및 결론 68
제2절 제언 70
참고문헌 74
부록 79
Abstract 84
〈표 1〉 주민자치센터 도입과정 16
〈표 2〉 설문지 구성 내역 및 활용척도 42
〈표 3〉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표 4〉 주민자치센터 처음 이용 방법 46
〈표 5〉 주민자치센터프로그램 중 중점적으로 해야 할 기능 47
〈표 6〉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중 중점적으로 해야 할 대상 49
〈표 7〉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이용 동기 50
〈표 8〉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선호 시간대 51
〈표 9〉 주민자치센터 이용 만족도 53
〈표 10〉 주민자센터 프로그램 만족도 55
〈표 11〉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7
〈표 12〉 주민자치센터 이용 만족도의 상관관계분석 58
〈표 13〉 성별에 따른 이용 만족도 차이 59
〈표 14〉 연령에 따른 이용만족도 차이 60
〈표 15〉 학력에 따른 이용 만족도 차이 60
〈표 16〉 직업에 따른 이용 만족도 차이 61
〈표 17〉 경제수준에 따른 이용 만족도 차이 61
〈표 18〉 종교에 따른 이용 만족도 차이 62
〈표 19〉 성별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62
〈표 20〉 연령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63
〈표 21〉 학력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63
〈표 22〉 직업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64
〈표 23〉 경제수준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64
〈표 24〉 종교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65
〈그림 1〉 주민자치센터의 기능 23
〈그림 2〉 연구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