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목적 9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미술치료와 지적장애아동 12
1. 미술치료의 개념 12
2. 집단미술치료의 개념 16
3. 지적장애아동과 집단미술치료 21
제2절 지적장애아동 23
1. 지적장애의 개념 23
2. 지적장애의 분류 25
3. 지적장애아동의 행동적 특성 27
제3절 사회성과 지적장애아동 31
1. 사회성의 개념 31
2.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 능력 32
3.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응 장애요인 33
제4절 선행연구 36
제3장 연구 모형과 조사 설계 40
제1절 연구 모형과 가설 40
1. 연구 모형 40
2. 연구 가설 41
제2절 변수의 선정 42
1. 독립변수 및 지표의 선정 42
2. 종속변수의 선정 44
제3절 표본 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45
1. 표본 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45
2. 설문지 구성 45
3. 자료 분석 방법 46
제4장 연구 결과 48
제1절 설문조사 결과 및 자료 검증 48
제2절 집단미술치료(행동수정, 치료사의 만족도, 학교에 대한 만족도, 치료사의 자질)가 사회성 향상(협력, 자기주장, 자아통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 70
제5장 결론 82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82
제2절 연구의 제언 및 연구 과제 86
참고문헌 87
부록 :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93
ABSTRACT 98
〈표 2-1〉 지적장애 교육 활동의 영역별 목표 내용 30
〈표 3-1〉 독립변수의 선정 43
〈표 3-2〉 사회적 기술 척도의 내용 44
〈표 3-3〉 설문지 구성 46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인적사항 48
〈표 4-2〉 집단미술치료의 관심 정도 49
〈표 4-3〉 집단미술치료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50
〈표 4-4〉 집단미술치료가 필요한 이유 51
〈표 4-5〉 집단미술치료가 지적장애아동의 행동 수정에 미치는 효과 52
〈표 4-6〉 집단미술치료의 다양한 영역(언어·사회·정서·인지·학습·운동영역)으로의 효과 54
〈표 4-7〉 집단미술치료의 실행 횟수(일주일) 58
〈표 4-8〉 집단미술치료의 시행 목적 59
〈표 4-9〉 집단미술치료 관련 전문가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60
〈표 4-10〉 집단미술치료의 적절한 장소 61
〈표 4-11〉 집단미술치료의 교육에 대한 만족도 62
〈표 4-12〉 집단미술치료 이용 시 학교에 대한 만족도 64
〈표 4-13〉 집단미술치료사의 자질에 대한 만족도 65
〈표 4-14〉 집단미술치료 이후 사회성(협력, 자기주장, 자아 통제) 향상의 정도-특수교사 67
〈표 4-15〉 집단미술치료 이후 사회성(협력, 자기주장, 자아 통제) 향상의 정도-지적장애 69
〈표 4-16〉 행동수정과 사회성 71
〈표 4-17〉 치료사에 대한 만족도와 사회성 72
〈표 4-18〉 학교에 대한 만족도와 사회성 73
〈표 4-19〉 치료사 자질과 사회성 74
〈표 4-20〉 행동수정, 치료사만족도, 학교만족도, 치료사자질과 사회성 75
〈표 4-21〉 행동수정, 치료사만족도, 학교만족도, 치료사자질과 협력 76
〈표 4-22〉 행동수정, 치료사만족도, 학교만족도, 치료사자질과 자기주장 78
〈표 4-23〉 행동수정, 치료사만족도, 학교만족도, 치료사자질과 자아통제 79
〈표 4-24〉 집단미술치료와 사회성 80
〈그림 2-1〉사회적 능력의 정의(Gresham & Elliot, 1987) 32
〈그림 3-1〉 연구모형: 집단미술치료의 사회성 향상의 관계 40
〈그림 3-2〉 자료 분석 방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