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목적 7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9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학교 스트레스 11
1.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형 11
2. 학교스트레스 요인 16
3. 학교 스트레스와 문제행동 20
제2절 사회적 지지 21
1. 사회적 지지의 개념 및 유형 21
2. 사회적 지지의 효과 27
3. 사회적 지지와 문제행동 29
제3절 청소년의 문제행동 30
1. 청소년기의 특징 30
2. 청소년의 문제행동의 개념 및 유형 32
3. 청소년 문제행동의 요인 37
제3장 연구 모형 및 연구 방법 40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40
1. 연구 모형 40
2. 연구 가설 41
제2절 측정 도구 42
1. 학교 스트레스 요인 42
2. 사회적 지지 43
3. 문제행동 44
4. 통제 변수 45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5
1. 자료수집 45
2. 분석방법 46
제4장 연구 결과 및 분석 47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7
제2절 변수들에 대한 기술적 통계 48
1. 학교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문제행동의 경향 48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문제행동의 차이 50
제3절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60
제4절 학교 스트레스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61
제5절 사회적 지지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63
제6절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분석 65
제5장 결론 및 제언 68
제1절 결론 68
제2절 제언 72
〈참고문헌〉 76
부록 : 학교 스트레스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83
ABSTRACT 89
〈표 3-1〉 학교 스트레스의 문항 및 신뢰도계수 42
〈표 3-2〉 사회적 지지의 문항 및 신뢰도계수 43
〈표 3-3〉 문제행동의 문항 수 및 신뢰도 계수 44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전체응답자 : 586명) 47
〈표 4-2〉 조사대상자의 학교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문제행동의 경향 50
〈표 4-3〉 조사대상자의 주요 특성에 따른 학교 스트레스 차이 53
〈표 4-4〉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사회적 지지의 차이 56
〈표 4-5〉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문제행동 차이 59
〈표 4-6〉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61
〈표 4-7〉 학교 스트레스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62
〈표 4-8〉 사회적 지지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64
〈표 4-9〉 조절변수 및 상호작용효과 분석대상 65
〈표 4-10〉 문제행동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분석 67
〈표 5-1〉 가설검증 요약 71
〈그림 2-1〉 인지적 스트레스 모델 16
〈그림 3-1〉 연구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