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9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부모교육 14
1) 부모교육의 개념 및 목적 14
2) 부모교육의 유형 및 프로그램 18
2. 독서지도 21
1) 독서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 21
2) 독서지도의 원리와 방법 23
3)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독서지도 프로그램 29
3. 부모 효능감 35
4. 자녀 양육태도 40
5. 선행연구 46
III. 연구 설계 및 방법 49
1. 연구모형 및 가설 49
1) 연구모형 49
2) 연구가설 50
2. 연구대상 및 설계 50
1) 연구 대상 50
2) 연구 설계 53
3. 연구 절차 53
1) 예비조사 54
2) 사전 조사 56
3) 실험 처치(프로그램 구성) 58
4) 사후 조사 63
4. 연구 도구 및 도구의 신뢰성 분석 63
1) 부모 효능감 63
2) 자녀 양육태도 64
3) 자녀 양육태도 변화의 인과성 66
5. 자료처리 67
IV. 분석 및 결과 68
1. 결과분석 68
1) 학부모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부모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8
2) 학부모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72
2. 양육태도 변화의 인과성 분석 82
V. 결론 및 제언 84
1. 요약 84
2. 논의 86
3. 제언 89
〈참고문헌〉 92
부록 99
〈부록 1〉 〈부모 효능감 및 양육태도 질문지〉 100
〈부록 2〉 〈수업 후기〉 108
〈Abstract〉 115
〈표 II-1〉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독서지도자 과정 프로그램 34
〈표 III-1〉 연구 대상의 기초설문 조사 결과 51
〈표 III-2〉 연구 설계 53
〈표 III-3〉 독서지도 프로그램 수강 후 부모의 독서활동에 대한 변화 54
〈표 III-4〉 독서지도 프로그램 수강 후 부모-자녀 관계 변화 55
〈표 III-5〉 독서지도 수강 후 부모 자신의 변화 55
〈표 III-6〉 부모 효능감 및 그 하위영역에 대한 사전 검사 분석 56
〈표 III-7〉 자녀 양육태도 및 그 하위영역에 대한 사전 검사 분석 57
〈표 III-8〉 학부모 독서지도 프로그램 61
〈표 III-9〉 부모 효능감 질문지의 하위요인 문항 분포 및 신뢰도 계수 64
〈표 III-10〉 자녀 양육태도 질문지의 하위요인 문항 분포 및 신뢰도 계수 65
〈표 III-11〉 자녀 양육태도 변화 질문지의 하위요인 문항 분포 및 신뢰도 계수 66
〈표 IV-1〉부모 효능감에 나타난 전체 득점과 하위 척도별 사후 검사 분석 결과 68
〈표 IV-2〉 부모 역할 효능감 사후 검사 분석 결과 69
〈표 IV-3〉 부모 역할 효능감 사전·사후 검사 분석 결과 70
〈표 IV-4〉 학습지원 효능감 사후 검사 분석 결과 71
〈표 IV-5〉 부모의 학습지원 효능감 사전·사후 검사 분석 결과 72
〈표 IV-6〉 부모 양육태도에 나타난 전체 득점과 하위 척도별 사후 검사 분석 결과 73
〈표 IV-7〉 부모의 외향적 태도 사후 검사 분석 결과 74
〈표 IV-8〉 부모의 외향적 태도 사전·사후 검사 분석 결과 74
〈표 IV-9〉 부모의 자율성 조장 양육태도 사후 검사 분석 결과 75
〈표 IV-10〉 부모의 자율성 조장 양육태도 사전·사후 검사 분석 결과 76
〈표 IV-11〉 부모의 통제적 양육태도 사후 검사 분석결과 77
〈표 IV-12〉 부모의 통제적 양육태도 사전·사후 검사 분석 결과 78
〈표 IV-13〉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 사후 검사 분석 결과 79
〈표 IV-14〉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 사전·사후 검사 분석 결과 79
〈표 IV-15〉 부모의 거부적 양육태도 사후 검사 분석 결과 80
〈표 IV-16〉 부모의 거부적 양육태도 사전·사후 검사 분석 결과 81
〈표 IV-17〉 양육태도 변화의 인과성 사후 검사 분석 결과 82
〈표 IV-18〉 양육태도 변화의 인과성 사전·사후 검사 분석 결과 83
〈그림 II-1〉 부모 효능감과 부모 행동 변화의 인과관계 모형 36
〈그림 II-2〉 Symonds의 부모-자녀 관계 모형 41
〈그림 II-3〉 Schaefer의 양육 태도 모형 43
〈그림 III-1〉 연구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