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내용 및 방법 15
II. 이론적 고찰 16
1. 시장(市場)의 개념 16
2. 재래시장의 개념 정의 17
1) 재래시장의 분류 18
2) 시장개설빈도 18
3) 시장규모 19
4) 시설형태 21
5) 재래시장의 기능 21
3. 재래시장의 활성화 문제점과 과제 24
1) 재래시장 활성화의 문제점 24
2) 운영적 측면 26
3) 물리적 측면 30
4) 주체적 측면 33
5) 재래시장 활성화 문제점 종합 36
4. 재래시장 활성화 종합대책에 대한 논의 37
1) 주요 대책 38
5. 재래시장 관련제도 40
1) 재래시장육성을 위한 특별법(2004.10.22) 40
2) 재래시장육성을 위한 특별법 시행령〈한시법 : 2005.2.28~ 2014.12.31〉 41
3) 제정법안과 개정법안의 주요내용 비교 43
6. 재래시장 활성화 사례 및 선행연구 45
1) 재래시장 활성화 사례연구 45
2) 재래시장 활성화 선행연구 결과 49
3) 재래시장 활성화 과제 53
III. 연구방법 56
1. 연구의 대상 및 자료수집 56
2. 조사도구의 내용 및 신뢰도와 타당도 56
1) 조사도구의 내용 56
3. 자료분석 59
IV. 조사결과 및 분석 59
1. 상인 조사 결과 59
1) 조사대상 상인의 특성 59
2) 매장 면적과 상품 보관방법 60
3) 최근 매출액 변동과 영업부진 이유 60
4) 재래시장의 미래전망 61
5)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최우선 사업 61
6) 재개발에 따른 매출액 변동 62
2.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 63
3. 소비자 분석 결과 64
4. 재래시장 이용실태 66
5. 재래시장 소비자 만족도 분석 68
6. 가격수준 만족도 69
7. 품질수준 만족도 72
8. 신뢰도수준 만족도 75
9. 친절·서비스수준 만족도 79
10. 위생.편의시설수준 만족도 82
11. 교통. 접근성수준 만족도 85
12. 주차시설수준 만족도 89
V. 결론 및 제언 93
1. 결론 93
2. 제언 96
ABSTRACT 98
참고문헌 100
설문지 102
감사의 글 110
〈표II-1〉 재래시장의 시대별 발전과정과 역할기능 23
〈표II-2〉 유통시장개방 추진 경우 28
〈표II-3〉 재래시장의 노후와 정도별 분포 30
〈표II-4〉 건물구조별 재래시장 현황 31
〈표II-5〉 전국 재래시장의 주차대수 32
〈표II-6〉 전국 재래시장의 화장실 수 33
〈표II-7〉 자본규모 상황 34
〈표II-8〉 재래시장의 상인조직 35
〈표II-9〉 지도자의 리더십 35
〈표II-10〉 시장 재개발.재건축사업 추진현황 43
〈표II-11〉 제정법과 개정법의 비교 44
〈표II-12〉 선행연구 비교 52
〈표III-1〉 상인용 설문지의 구성 57
〈표III-2〉 소비자용 설문지의 구성 58
〈표IV-1〉 소비자의 일반적 특징 63
〈표IV-2〉 재래시장 이용만족도 분석 68
〈표IV-3〉 성별집단별 가격수준 만족도 69
〈표IV-4〉 연령집단별 가격수준 만족도 69
〈표IV-5〉 학력집단별 가격수준 만족도 70
〈표IV-6〉 직업집단별 가격수준 만족도 71
〈표IV-7〉 거주지 집단별 가격수준 만족도 72
〈표IV-8〉 성별집단별 품질수준 만족도 72
〈표IV-9〉 연령집단별 품질수준 만족도 73
〈표IV-10〉 학력집단별 품질수준 만족도 73
〈표IV-11〉 직업집단별 품질수준 만족도 74
〈표IV-12〉 거주지 집단별 품질수준 만족도 75
〈표IV-13〉 성별집단별 신뢰도수준 만족도 75
〈표IV-14〉 연령집단별 신뢰도수준 만족도 76
〈표IV-15〉 학력집단별 신뢰도수준 만족도 77
〈표IV-16〉 직업집단별 신뢰도수준 만족도 77
〈표IV-17〉 거주지 집단별 신뢰도수준 만족도 78
〈표IV-18〉 성별집단별 친절. 서비스수준 만족도 79
〈표IV-19〉 연령집단별 친절. 서비스수준 만족도 79
〈표IV-20〉 학력집단별 친절. 서비스수준 만족도 80
〈표IV-21〉 직업집단별 친절. 서비스수준 만족도 81
〈표IV-22〉 거주지 집단별 친절. 서비스수준 만족도 81
〈표IV-23〉 성별집단별 위생. 편의시설수준 만족도 82
〈표IV-24〉 연령집단별 위생. 편의시설수준 만족도 83
〈표IV-25〉 학력집단별 위생. 편의시설수준 만족도 83
〈표IV-26〉 직업집단별 위생. 편의시설수준 만족도 84
〈표IV-27〉 거주지 집단별 위생. 편의시설수준 만족도 85
〈표IV-28〉 성별집단별 교통. 접근성수준 만족도 85
〈표IV-29〉 연령집단별 교통. 접근성수준 만족도 86
〈표IV-30〉 학력집단별 교통. 접근성수준 만족도 87
〈표IV-31〉 직업집단별 교통. 접근성수준 만족도 87
〈표IV-32〉 거주지 집단별 교통. 접근성수준 만족도 88
〈표IV-33〉 성별집단별 주차시설수준 만족도 89
〈표IV-34〉 연령집단별 주차시설수준 만족도 89
〈표IV-35〉 학력집단별 주차시설수준 만족도 90
〈표IV-36〉 직업집단별 주차시설수준 만족도 91
〈표IV-37〉 거주지 집단별 주차시설수준 만족도 92
〈그림 II-1〉 제도적 문제 26
〈그림 II-2〉 주체적 문제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