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영화치료 13
1.1. 예술심리치료이해 13
1.2. 영화치료의 정의 13
1.3. 영화치료의 종류 15
1.4. 상호작용적 영화치료 17
1.5. 영화치료의 과정 19
1.6. 영화치료 기제와 효과성 23
2. 정신분열증 26
2.1. 정신분열증의 어원 26
2.2. 개념정의 26
2.3. 분류 및 증상 26
2.4. 발병원인론 28
2.5. 정신분열증 환자의 인지기능 장애 30
2.6. 정신분열증의 특징 32
2.7. 정신분열증의 치료방법 34
3. 게슈탈트 집단상담 35
3.1. 이론의 발달 36
3.2. 게슈탈트 치료의 목적 36
3.3. 게슈탈트의 역설적 변화이론 36
3.4. 회기별 자유로운 틀 37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연구도구 39
3. 연구절차와 프로그램 41
4. 자료처리 및 분석 44
IV. 결과해석 45
1. 프로그램 전, 후 개인별 행동변화 분석 45
2. 대인관계척도와 불안감 척도에 대한 개인별 비교 51
3. 프로그램 이후 내담자들의 영화 속 등장인물에 대한 투사와 동일시에 따른 행동변화 56
V. 요약 58
VI. 논의 및 제언 62
참고문헌 65
ABSTRACT 69
부록 72
〈부록-1〉 회기별 영화치료프로그램 사례 72
〈부록-2〉 내담자 스스로가 본 나의 모습 108
〈부록-3〉 대인과 관계척도 (RCS : Relationship Change Scale) 116
〈부록-4〉 상태-특성 불안감 척도(State-Trait Anxiety Inventory) 118
〈표 1〉 구조화된 접근법에서 영화를 보는 관점(김민선의 '영화치료' 워크북 재인용) 18
〈표 2〉 연구에 참여한 내담자의 일반적 특징 39
〈표 3〉 대인관계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40
〈표 4〉 회기별 프로그램 목표와 활동 43
〈표 5〉 대인관계척도 개인별 점수 52
〈표 6〉 불안감척도 개인별 점수 54
〈표 7〉 투사와 동일시를 통한 등장인물의 성격장애유형에 따른 내담자별 치료의지 57
〈그림 1〉 대뇌구조의 역할 31
〈그림 2〉 대인관계 척도 점수 개인별 비교 54
〈그림 3〉 불안감척도 개인별 비교 56
〈그림 4〉 긍정적 언어 전환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