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 범위와 방법 11
II. 사용자제작콘텐츠(UCC)와 게임 13
1. UCC의 개요 13
1) UCC의 정의와 예 13
2) UCC의 발생 배경 14
2. 게임에 적용된 UCC 개념 17
3. 웹2.0 시대의 게임 발전 방향 21
1) 사용자참여게임(UPG) 22
2) 사용자제작게임(UCG) 23
3) 사용자주도게임(ULG) 26
III. 사용자주도게임(ULG) 개발 사례 28
1. 개발 개요 28
1) 개발 목적 28
2) 개발 범위 28
2. 개발 환경 29
1) 개발 도구 선정 29
2) Virtools 개발 플랫폼에 대한 이해 31
3. 개발 방향 38
1) 게임 시나리오 38
2) 주요기능 38
3) 개발 방법 및 과정 41
4. 기본 기능 개발 42
1) 게임 환경 구성 42
2) 우주선 조정 Script 44
3) 카메라 관련 Script 45
4) 우주선과 터널 벽의 충돌 46
5) 미사일 Script 46
6) 표적 Script 47
7) 표적의 타격 50
8) 점수 표시 52
5. 사용자 참여 기능 개발 53
1) 우주선 오브젝트 교체 기능 54
2) 표적 오브젝트 추가 기능 56
3) 로직 교체 기능 57
4) 로직 추가 기능 61
5) 재 배포 기능 62
6. 사용자 참여 기능 시험 62
1) 우주선 오브젝트 교체 62
2) 표적 오브젝트 추가 65
3) 로직 수정 66
4) 로직 추가 68
IV. 결론 72
1. 연구 결과 고찰 72
1) 개발 결과 분석 72
2) 사용자주도게임 개발 도구를 위한 요구 조건 74
2. 요약 및 결론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1
표 1. UCC의 종류 14
표 2. UCC 개념이 적용된 게임의 예 19
표 3. 게임 엔진 비교 30
표 4. Virtools 파일의 종류 33
그림 1. UCC 이용 및 생산 현황(2007년 4월 현재) 9
그림 2. 성별 및 연령별 UCC 생산 의향(2007년 4월 현재) 10
그림 3. 연구 방법 12
그림 4. 세컨드라이프의 영문 및 국문 홈페이지 20
그림 5. 멀티버스의 World Editor 21
그림 6. 스타크래프트의 맵 에디터 23
그림 7. Virtools의 개발 환경 32
그림 8. Virtools 실행 아키텍처 34
그림 9. Building Block의 다양한 형태와 종류 35
그림 10. Virtools Script의 예 36
그림 11. Script의 기본 구성요소 37
그림 12. 게임 리소스 임포트 43
그림 13. 우주선 진행 효과 Script 44
그림 14. 우주선 조정 Script 45
그림 15. 카메라 Script 46
그림 16. 우주선 충돌 Script 46
그림 17. 미사일 Script 47
그림 18. 표적 오브젝트 48
그림 19. 표적 동작 Script 49
그림 20. 표적의 원본 오브젝트 목록 Array 49
그림 21. 표적 생성 Script 50
그림 22. 표적 원본 Script 51
그림 23. 미사일 발사 Script의 수정 51
그림 24. 폭발을 위해 새로 수정된 표적 동작 스크립트 52
그림 25. 점수 표시 Script 52
그림 26. 점수 계산 부분이 추가된 표적 Script 53
그림 27. Attribute의 추가 54
그림 28. 우주선 오브젝트 교체 기능 Script 55
그림 29. 크기를 재조절하는 VSL 코드 55
그림 30. 우주선 관련 Script의 수정 56
그림 31. 표적 오브젝트 추가 기능 Script 57
그림 32. 우주선 조정 로직 교체를 위한 Script 58
그림 33. 외부 파일로 저장된 우주선 조정 Script 59
그림 34. 점수 계산 VSL 코드 60
그림 35. 점수 계산을 위한 표적 Script의 수정 61
그림 36. 점수 계산을 위한 점수 표시 Script의 수정 61
그림 37. 로직 추가 기능 Script 62
그림 38. 새로 교체할 우주선 오브젝트 63
그림 39. Virtools의 Max Exporter 대화상자 64
그림 40. 교체된 우주선의 모습 65
그림 41. 추가할 표적 오브젝트들 65
그림 42. TargetObjectList.txt 파일의 수정 66
그림 43. 추가된 표적 오브젝트의 모습 66
그림 44. 새로 작성된 우주선 조정 Script 67
그림 45. 새로 적용된 우주선 조종 로직의 모습 68
그림 46. 점수 계산 VSL 파일의 수정 68
그림 47. 표적에 추가될 Script 첫번째 69
그림 48. 표적에 추가될 Script 두번째 70
그림 49. UserScriptNMOList.txt 파일의 수정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