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부모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12
1) 부모교육의 개념 12
2) 부모교육의 중요성 14
2. 부모교육의 목적과 내용 16
1) 부모교육의 목적 16
2) 부모교육의 내용 18
3. 부모교육 방법 20
1) 보육시설에서의 부모교육 원칙 20
2) 보육시설에서의 부모교육 운영형태 21
3) 보육시설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22
4. 선행 연구의 고찰 26
Ⅲ. 연구 방법 34
1. 자료수집 방법 34
2. 측정 도구 35
3. 자료 분석 방법 38
Ⅳ. 연구 결과 39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39
2. 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부모교육 유형의 수준 41
3.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부모교육 프로그램 요구도 43
4.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부모교육 유형에 대한 요구도 47
5. 보육시설에서의 부모교육 운영 방법 49
1) 자녀 보육시 문제 해결 방법 49
2) 부모교육이 필요한 이유 50
3) 선호하는 부모교육 담당자 51
4) 선호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수강시간 52
5) 선호하는 부모교육시 1회 소요 시간 53
6) 선호하는 부모교육 실시 요일 54
7) 선호하는 부모교육 실시 장소 55
8) 선호하는 부모교육시 적정 인원 56
Ⅴ. 결론 58
참고문헌 61
부록 66
Abstract 77
〈표2-1〉 선행 연구 고찰 31
〈표3-1〉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부모교육 유형의 신뢰도 38
〈표4-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40
〈표4-2〉 부모교육 프로그램 요구도의 일반적 수준 41
〈표4-3〉 부모교육 유형의 일반적 수준 42
〈표4-4〉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부모교 프로그램 요구도 45
〈표4-5〉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부모교육 유형의 차이 47
〈표4-6〉 자녀 보육시 문제해결 방법 50
〈표4-7〉 보육시설에서 부모교육이 필요한 이유 51
〈표4-8〉 선호하는 부모교육 담당자 52
〈표4-9〉 선호하는 부모교육 수강시간 53
〈표4-10〉 선호하는 부모교육시 1회 소요시간 54
〈표4-11〉 선호하는 부모교육 실시 요일 55
〈표4-12〉 선호하는 부모교육 실시장소 56
〈표4-13〉 선호하는 부모교육시 적정 인원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