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보육시설의 적응프로그램 12
1) 적응프로그램 운영방법 17
2. 영아기의 애착안정성 및 적응행동 19
1) 영아의 애착안정성 19
2) 영아의 적응행동 요인 25
3. . 선행 연구의 개관 31
Ⅲ.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및 절차 37
2. 연구 도구 37
1) 애착 Q-set 37
2) 적응 행동 검사 39
3. 적응프로그램 41
4. 연구절차 44
1) 사전조사 44
2) 사후 조사 46
5. 자료 분석 46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7
1. 영아 적응프로그램이 집단 간 애착안정성에 미치는 효과 47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애착안정성 점수의 사전 동질성 검증 47
2) 적응프로그램이 애착안정성 점수에 미치는 효과 검증 48
2. 적응프로그램이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검증 50
1) 집단(실험집단, 통제집단)과 애착안정성 집단(안정집단, 불안정 집단)에 따른 적응행동의 사전 동질성 검증 50
2) 집단 (실험집단 , 통제집단)과 애착안정성 집단(안정집단, 불안정 집단)에 따른 적응행동의 사후 효과 분석 57
Ⅴ. 결론 및 제언 69
1. 결론 69
2. 제언 71
참고문헌 72
부록 77
〈부록 1〉 애착 Q-set(AQS) 78
〈부록 2〉 애착 Q-set 안정성 준거 점수 93
〈부록 3〉 애착 Q-set 분류방법(교사용) 94
〈부록 4〉 영아적응질문지- 교사용 보육시설 적응 질문지 97
Abstract 100
〈표 2-1〉 선행연구 프로그램 비교 36
〈표 3-1〉 아동의 성별, 연령별 분포 37
〈표 3-2〉 기관 적응행동의 문항구성 41
〈표 3-3〉 적응프로그램의 활동 42
〈표 3-4〉 집단별 안정유형별 실험대상자 44
〈표 3-5〉 적응행동의 사전 신뢰도 45
〈표 4-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애착안정성 점수의 사전 동질성 검증 (n=명) 47
〈표 4-2〉 적응프로그램이 애착안정성 점수에 미치는 효과 검증 48
〈표 4-3〉 집단별 애착 집단별 적응행동의 사전 평균, 표준편차 50
〈표 4-4〉 집단 및 애착안정성 집단 간 전체 적응행동 점수의 차이검증(사전) 51
〈표 4-5〉 집단 및 애착안정성 집단 간 친사회성 점수의 차이 검증(사전) 52
〈표 4-6〉 집단 및 애착안정성 집단 간 긍정적 정서 점수의 차이 검증(사전) 53
〈표 4-7〉 집단 및 애착안정성 집단별 또래 간 적응 점수의 차이검증(사전) 54
〈표 4-8〉 자아상태 점수 및 애착안정성 집단 간 자아상태 점수의 차이검증(사전) 55
〈표 4-9〉 하루일과의 적응 점수 및 애착안정성 집단 간 하루일과의 적응 점수의 차이검증(사전) 56
〈표 4-10〉 집단 및 애착 집단별 사후 적응행동의 평균, 표준편차 57
〈표 4-11〉 집단 및 애착안정성 집단별 전체 적응행동의 차이 검증(사후) 58
〈표 4-12〉 집단 및 애착안정성 집단별 친사회성의 차이 검증(사후) 59
〈표 4-13〉 집단 및 애착안정성 집단별 긍정적 정서의 차이 검증(사후) 61
〈표 4-14〉 집단 및 애착안정성 집단별 또래간의 적응의 차이 검증(사후) 63
〈표 4-15〉 집단 및 애착안정성 집단별 자아상태의 차이 검증(사후) 65
〈표 4-16〉 집단 및 애착안정성 집단별 하루일과의 적응의 차이 검증(사후) 67
〈그림 1〉 안정성 준거점수 변화량 48
〈그림 2〉 전체 적응행동 변화량 58
〈그림 3〉 친사회성 변화량 60
〈그림 4〉 긍정적 정서 변화량 61
〈그림 5〉 또래간의 적응 변화량 63
〈그림 6〉 자아상태 변화량 65
〈그림 7〉 하루일과의 적응 변화량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