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 문제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보육교사의 심리적 변인 11
1) 자아존중감 (Self-Esteem) 11
2) 성취동기(Achievement Motivation) 13
3) 보육효능감 16
2. 직무만족의 개념과 중요성 18
3. 직무만족도 구성요인 21
1) 인간관계 만족도 23
2) 근무환경 만족도 25
3) 보수와 발전의 기회 만족도 26
4) 보육교사의 직무자체 만족도 27
4. 선행연구의 고찰 28
1) 자아존중감과 직무만족의 관계 29
2) 성취동기와 직무만족의 관계 31
3) 보육효능감과 직무만족의 관계 32
Ⅲ. 연구방법 34
1. 자료수집 방법 34
2. 측정도구 34
3. 자료분석 방법 37
Ⅳ. 결과 및 해석 39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 39
2. 보육교사의 심리적 변인과 직무 만족도의 일반적인 수준 41
3.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변인의 차이 42
4.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5
5. 심리적 변인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49
6. 사회인구학적 특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0
7. 보육교사의 심리적 변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3
Ⅴ. 결론 56
참고문헌 62
부록 67
Abstract 82
〈표 1〉 척도의 신뢰도 37
〈표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 40
〈표 3〉 보육교사의 심리적 변인 및 직무 만족도의 수준 42
〈표 4〉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변인의 차이 44
〈표 5〉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7
〈표 6/표 5〉 일반적인 사항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8
〈표 7/표 6〉 보육교사의 심리적 변인과 직무만족도의 상관관계 50
〈표 8/표 7〉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 9/표 8〉 보육교사의 심리적 변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