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문제 14
3.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사회복지전달체계와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제도 16
2. 공정성 이론과 유형 21
3. 직무만족 33
4. 선행연구 37
III. 연구방법 39
1. 주요 변인의 설정 및 정의 39
2. 측정도구의 제작 43
3. 표집 및 조사 과정 49
4. 연구방법 50
5. 분석방법 51
IV. 분석결과 52
1. 조사대상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2
2. 인구사회학적 변수에 따른 조직공정성 간의 차이검증 54
3. 인구사회학적 변수에 따른 직무만족도 간의 차이검증 57
4. 조직공정성과 직무만족도의 상관분석 65
5. 조직공정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66
V. 논의 69
1. 인구사회학적 변수에 따른 조직공정성의 차이검증 70
2. 인구사회학적 변수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검증 73
3. 조직공정성과 직무만족도의 상관분석 77
4. 조직공정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78
VI. 요약 및 결론 80
1. 요약 80
2. 결론 및 제언 83
참고문헌 89
부록 : 설문지 95
Abstract 100
〈표 1-1〉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의 연도별 배치현황 7
〈표 2-1〉 절차공정성의 기준 31
〈표 3-1〉 분배공정성의 구성요인 40
〈표 3-2〉 절차공정성의 구성요인 41
〈표 3-3〉 직무만족의 구성요인 43
〈표 3-4〉 설문지의 구성 44
〈표 3-5〉 조직공정성 문항 구성 46
〈표 3-6〉 직무만족 문항 구성 47
〈표 3-7〉 문항의 신뢰도 분석 48
〈표 3-8〉 설문지 배포 및 회수 50
〈표 4-1〉 조사대상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3
〈표 4-2〉 조직공정성 하위항목의 기술통계 분석 54
〈표 4-3〉 인구사회학적 변수에 따른 조직공정성 간의 차이검증 56
〈표 4-4〉 직무만족도 하위항목의 기술통계 분석 57
〈표 4-5〉 인구사회학적 변수에 따른 직무만족도 간의 차이검증 59
〈표 4-6〉 인구사회학적 변수에 따른 직무만족도 하위항목의 차이검증(1) 61
〈표 4-7〉 인구사회학적 변수에 따른 직무만족도 하위항목의 차이검증(2) 64
〈표 4-8〉 조직공정성과 직무만족도의 상관분석 65
〈표 4-9〉 조직공정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66
〈표 4-10〉 조직공정성이 직무만족도의 하위항목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