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8
Ⅱ. 시스템 설계의 기본개념과 관련연구 10
1. 압축의 기본 개념 10
2. 오디오 압축 11
1) 사람의 청각 특성 11
2) 음성 신호의 부호화 13
3)/2) 음성신호 부호화의 발전 17
3. Wave 및 MPEG Audio 파일 22
1) Wave파일 22
2) MP3 파일 24
Ⅲ. PC를 이용한 리포터 더빙시스템 설계 및 구현 27
1. 시스템 설계 27
1) 시스템 구성 요소 28
2) 시스템 구성 31
2. 시스템 구현 32
1) 시스템 S/W Flow Chart 32
2) 오디오 녹음, 재생 프로그램 35
Ⅳ. 경제적 효과 분석 42
Ⅴ. 결론 46
참고문헌 48
부록 50
Abstract 56
〈표 2-1〉 음성부호화표준(G 시리즈)의 발전 16
〈표 2-2〉 CS-ACELP의 bit 할당 22
〈표 2-3〉 wave 파일 포맷 구조 24
〈표 2-4〉 MPEG-1 Layer 25
〈표 3-1〉샘플링 주파수와 메모리 사용 관계 29
〈표 4-1〉 MPC(Multimedia Personal Computer)의 사양 43
〈표 4-2〉 보도리포터 오디오더빙장비 내역 44
〈표 4-3〉 보도리포터 오디오더빙 효과 비교 45
〈그림 2-1〉 압축 기술 요약 차트 11
〈그림 2-2〉 소리와 주파수, 진폭과 파장의 관계 12
〈그림 2-3〉 최소가청 한계곡선 12
〈그림 2-4〉 Temporal Masking효과 13
〈그림 2-5〉 PCM 방식에 의한 아날로그 신호의 디지털화 17
〈그림 2-6〉 DPCM의 신호 19
〈그림 2-7〉 ADPCM 신호로부터 본래의 아날로그 신호를 복원하는 원리 19
〈그림 2-8〉 CS-ACELP의 구조 21
〈그림 2-9〉 MPEG 표준의 분류 25
〈그림 2-10〉 MP3 전체 구조도 26
〈그림 3-1〉사운드 카드의 내부 구성 28
〈그림 3-2〉 윈도우 MCI 구조 30
〈그림 3-3〉 시스템 구성도 31
〈그림 3-4〉 메타 데이터 Flow Chart 33
〈그림 3-5〉 Record File Flow Chart 33
〈그림 3-6〉 Play File Flow Chart 34
〈그림 3-7〉 녹음 및 재생 프로그램의 구성도 34
〈그림 3-8〉 프로그램 초기 화면 35
〈그림 3-9〉 메타데이터 입력 GUI 37
〈그림 3-10〉 녹음 포맷 선택 및 녹음 38
〈그림 3-11〉 오디오 파일 재생 및 복사 40